타임라인 크기 확인 함수
이 문서에서는 타임라인의 활성 순간 수를 확인하는 timeline_size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활성" 순간은 코드나 GML 비주얼이 추가된 순간을 의미합니다. 이 함수는 동적 타임라인을 생성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imeline_moment_add_script
및 timeline_moment_clear
함수를 사용할 때, 특정 타임라인에 활성 순간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법
timeline_size(ind);
인수
인수 | 유형 | 설명 |
---|---|---|
ind | 타임라인 자산 | 정보를 가져올 타임라인의 인덱스 |
반환값
- 해당 없음
예제
다음 코드는 주어진 타임라인의 크기를 확인하고, 만약 0(즉, 타임라인에 활성 순간이 없을 경우)이라면, 타임라인에 스크립트 함수를 추가합니다.
if (timeline_size(global.tl) == 0) {
var _gamespeed = game_get_speed(gamespeed_fps);
timeline_moment_add_script(global.tl, _gamespeed + irandom(_gamespeed), spawn_enemy);
}
위의 코드는 global.tl
에 저장된 타임라인의 크기를 확인하고, 활성 순간이 없으면 적을 생성하는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타임라인 초기화
타임라인이 비어 있을 때 초기화하는 코드입니다.
if (timeline_size(global.tl) == 0) {
timeline_moment_add_script(global.tl, 0, initialize_game);
}
예제 2: 적 스폰 관리
타임라인의 활성 순간 수에 따라 적을 스폰하는 코드입니다.
if (timeline_size(global.tl) < 5) {
timeline_moment_add_script(global.tl, game_get_speed(gamespeed_fps) + irandom(100), spawn_enemy);
}
예제 3: 타임라인 클리어
타임라인이 가득 차지 않았을 때 클리어하는 코드입니다.
if (timeline_size(global.tl) >= 10) {
timeline_moment_clear(global.tl);
}
이와 같이 timeline_size
함수를 활용하여 타임라인의 상태를 관리하고, 게임의 동작을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