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스 파괴 (instance_destroy) 함수 설명
instance_destroy
함수는 인스턴스를 "파괴"하고 싶을 때 호출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함수는 파괴 이벤트(Destroy Event)와 정리 이벤트(Clean Up Event)를 호출하며, 인스턴스는 방에서 제거됩니다. 단, 방이 지속적(persistent)일 경우 방이 다시 시작되기 전까지는 인스턴스가 남아 있게 됩니다.
기본 사용법
인스턴스가 현재 스코프에서 실행 중일 경우, 인수 없이 호출하면 해당 인스턴스가 파괴됩니다. 특정 인스턴스를 타겟으로 지정하고 싶다면 선택적으로 "id" 인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객체의 인스턴스를 타겟으로 하고 싶다면 object_index
를 사용하면 됩니다.
예제 코드
instance_destroy(other); // 충돌 이벤트에서 "other" 인스턴스 파괴
instance_destroy(obj_Bullet); // "obj_Bullet" 객체의 모든 인스턴스 파괴
선택적 플래그
두 번째 선택적 플래그를 사용하면 해당 인스턴스의 파괴 이벤트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파괴 이벤트는 항상 수행되지만, 이 플래그를 false
로 설정하면 인스턴스가 스스로를 파괴하더라도 파괴 이벤트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리 이벤트는 여전히 호출됩니다.
주의 사항
- 파괴 이벤트는
instance_destroy
를 호출한 코드 또는 동작 직후에 호출됩니다. - 인스턴스는 즉시 게임에서 제거되지 않으며, 현재 이벤트의 코드가 계속 실행됩니다. 현재 이벤트가 종료된 후 인스턴스가 게임에서 제거됩니다.
주의할 점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을 때:
if (hp <= 0) instance_destroy();
score += 10;
instance_destroy
함수가 호출되었으나 score
변수는 증가합니다. 인스턴스는 이벤트의 끝에 게임에서 제거됩니다. 만약 인스턴스의 동적 리소스(data structure)를 생성하고 파괴 이벤트에서 이를 제거한 경우, 그 리소스에 대한 참조가 있으면 "unknown resource"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법
instance_destroy([id, execute_event_flag]);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id | Object Instance or Asset | OPTIONAL - 파괴할 인스턴스 ID 또는 인스턴스를 파괴할 객체 자산 (선택 사항, 기본값은 호출한 인스턴스) |
execute_event_flag | Boolean | OPTIONAL - 파괴 이벤트를 수행할지 여부 (선택 사항, 기본값은 true) |
예제
||bbox_left > room_width||bbox_bottom < 0||
|---|---|---|---|---|
instance_destroy(id, false); // 방의 경계를 벗어났다면 파괴 이벤트 없이 인스턴스 파괴
}
위의 코드는 인스턴스가 방의 경계를 벗어나면 파괴 이벤트 없이 인스턴스를 파괴합니다.
추가 활용 예제
1. 인스턴스 자동 삭제
if (lifetime <= 0) {
instance_destroy(); // 수명이 다 된 인스턴스 파괴
}
2. 충돌 시 적 인스턴스 파괴
if (place_meeting(x, y, obj_Player)) {
instance_destroy(); // 플레이어와 충돌 시 자신을 파괴
}
3. 자원 관리 (예외 처리)
인스턴스의 파괴 후 동적 리소스 접근에 대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조건을 추가합니다.
if (hp <= 0) {
instance_destroy(); // HP가 0이면 인스턴스 파괴
data_structure_cleanup(); // 관련 데이터 구조 정리
}
이 문서에서는 instance_destroy
함수의 기본 사용법과 주의점, 문법 및 예제를 통해 함수의 활용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