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nt Texture Page Size 설명 및 활용 예제

개요

font_texture_page_sizefont_add() 함수를 사용할 때 텍스처 페이지 크기를 설정하거나 가져오는 데 사용되는 내장 변수입니다. 이 변수를 통해 필요한 글리프의 텍스처 페이지 캐시를 정의된 크기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동작 과정

  1. 사용자가 입력한 각 문자는 폰트에서 텍스처 페이지로 캐시됩니다.
  2. 텍스처 페이지가 가득 차면(GameMaker의 문자를 많이 사용하거나 다양한 문자를 사용할 경우) 캐시에서 문자가 제거되고, 필요한 새로운 문자가 추가됩니다.
  3. GameMaker는 텍스처 크기가 너무 커지는 것을 방지하려고 하며, 모든 장치가 큰 텍스처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작게 만들지 않으려고 합니다. 텍스처에 문자를 삭제하고 다시 추가하는 과정은 CPU 시간을 소모하여 게임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크기 설정

기본값인 1024px보다 더 크거나 작은 텍스처 페이지 크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이 내장 변수를 사용하여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font_add()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 설정이 게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문법

font_texture_page_size;

반환값

  • 실수형(픽셀 단위의 최대 너비/높이)

예제

아래 코드는 폰트 캐시 텍스처 페이지의 최대 크기를 512px로 설정한 후 새로운 폰트를 게임에 추가합니다.

font_texture_page_size = 512;
newfont = font_add("Arial", 24, true, true, 32, 128);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폰트 크기 변화 감지

게임에서 폰트 크기를 동적으로 변경해야 할 경우 font_texture_page_size를 이용하여 적절한 텍스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 변경 함수
function setFontSize(size) {
    if (size > 512) {
        font_texture_page_size = 1024;  // 큰 텍스처 필요
    } else {
        font_texture_page_size = 512;     // 작은 텍스처 사용
    }
    newfont = font_add("Arial", size, true, true, 32, 128);
}

예제 2: 성능 최적화

게임 내 오브젝트 수가 많아지면 텍스처 페이지의 크기를 줄여 성능을 최적화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if (object_count > 50) {
    font_texture_page_size = 256;  // 오브젝트 수가 많을 경우 작은 텍스처 사용
    newfont = font_add("Arial", 24, true, true, 32, 128);
}

예제 3: 사용자 설정에 따른 텍스처 크기 조정

사용자가 게임 옵션에서 텍스처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UI를 만들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에서 선택한 크기
user_selected_size = get_user_texture_size_choice(); // 임의의 함수

font_texture_page_size = user_selected_size;
newfont = font_add("Arial", 24, true, true, 32, 128);

결론

font_texture_page_size 변수는 게임의 성능을 조절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사용하려는 폰트의 특성과 게임의 요구에 따라서 적절한 크기를 설정하여 최적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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