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nt Replace Sprite Ext 함수 설명
이 문서에서는 font_replace_sprite_ext
함수의 사용법과 관련된 내용을 쉽게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font_add_sprite_ext()
함수를 사용하여 이전에 만든 스프라이트 폰트를 교체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함수 설명
font_replace_sprite_ext
함수는 각각의 서브 이미지가 개별 기호 또는 글자인 "스프라이트 스트립"을 사용하여 스프라이트 폰트를 교체합니다. 이 함수의 주요 매개변수인 string_map
을 사용하여 서브 이미지가 어떤 글자에 매핑되는지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주요 매개변수
매개변수 | 유형 | 설명 |
---|---|---|
font | Font Asset | 교체할 폰트 |
spr | Sprite Asset | 폰트를 기반으로 하는 스프라이트 |
string_map | String | 스프라이트 서브 이미지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자열 |
prop | Boolean | 비례 폰트 여부 설정 (true: 비례, false: 고정폭) |
sep | Real | 각 글자 사이의 간격 (정수값, 0은 간격 없음) |
반환값
- N/A (반환값 없음)
사용 예
이 함수의 작동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font_replace_sprite_ext(global.Font, spr_CalcFont, "0123456789+-*/=", true, 2);
위 코드에서 global.Font
변수로 인덱스된 스프라이트 폰트를 spr_CalcFont
변수로 인덱스된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교체합니다.
참고 사항
- 이 함수는 이전에
font_add_sprite()
를 사용하여 스프라이트 폰트를 추가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교체할 스프라이트 폰트가 게임 리소스의 일부로 포함된 경우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함수가 실패하면 조용히 실패하며 주어진 스프라이트 폰트가 교체되지 않습니다.
활용 예제
- 비례 폰트 사용하기
비례 간격을 설정하여 글자를 예쁘게 배열할 수 있습니다: gml font_replace_sprite_ext(global.Font, spr_ProportionalFont, "ABCDEFGHIJKLMNOPQRSTUVWXYZ", true, 1);
- 고정폭 폰트 사용하기
고정폭을 사용하여 모든 글자가 같은 간격으로 배치되게 할 수 있습니다: gml font_replace_sprite_ext(global.Font, spr_MonoFont, "ABCDEFGHIJKLMNOPQRSTUVWXYZ", false, 0);
- 산술 기호 추가하기
산술 연산에 필요한 기호를 포함하여 다양한 문자를 표현하기: gml font_replace_sprite_ext(global.Font, spr_ArithmeticFont, "0123456789+-*/()", true, 2);
결론
font_replace_sprite_ext
함수는 게임에서 스프라이트 폰트를 쉽게 교체하고, 비례 또는 고정폭 폰트를 설정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텍스트 효과를 얻고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