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te 폰트 교체 함수 설명

이 문서에서는 스프라이트 시트를 사용하여 기존에 생성된 스프라이트 폰트 자산을 교체하는 font_replace_sprite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각 하위 이미지는 개별 기호 또는 문자를 나타냅니다. 이 함수의 주요 요소와 추가 활용 예제들을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함수 설명

정의

font_replace_sprite 함수는 스프라이트 폰트를 교체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때 각 문자는 스프라이트 시트의 다른 하위 이미지로 지정됩니다.

인수 설명

인수 타입 설명
ind Font Asset 교체할 폰트의 인덱스 (모든 참조는 새로운 폰트를 가리킵니다).
spr Sprite Asset 폰트를 기반으로 추가할 스프라이트입니다.
first Real 사용할 첫 번째 문자에 대한 인덱스입니다.
prop Boolean 각 문자의 주위에 공백을 제거할지 여부 (false일 경우 모노스페이스 폰트가 됨).
sep Real 각 문자 사이의 간격 (0이면 문자들이 닿음).

반환값

  • N/A (해당 함수는 값을 반환하지 않음).

사용 예제

다음 예제는 글로벌 변수가 "Font"로 인덱스된 폰트를 외부 이미지 파일에서 새로운 폰트 자산으로 교체하는 코드입니다.

font_replace_sprite(global.Font, working_directory + "Sprites/spr_Font.png", ord("!"), true, 2);

중요한 사항

  • UTF8 맵 번호는 첫 번째 문자를 사용합니다. 일반 폰트와 마찬가지로 "!"부터 시작합니다.
  • 문자 맵에는 공백이 없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0'를 사용하고 /를 사용하지 않으면, /를 포함하거나 두 문자 사이에 빈 하위 이미지를 남겨야 합니다.
  • 비율이 있는 폰트는 문자의 실제 너비에 따라 간격이 조정되며, 비율이 없는 폰트는 하위 이미지의 너비에 따라 조정됩니다.

적용 및 활용 예제

예제 1: 기본 스프라이트 폰트 교체

font_replace_sprite(global.Font, "Images/myFontSprite.png", ord("A"), true, 1);

이 코드는 global.Font를 "Images/myFontSprite.png"로 교체하면서 'A' 문자를 첫 글자로 설정합니다.

예제 2: 모노스페이스 폰트 설정

font_replace_sprite(global.Font, "Images/monoFontSprite.png", ord("!"), false, 0);

이 예제에서는 모노스페이스 폰트를 설정하여 모든 문자의 간격을 제거합니다.

예제 3: 커스텀 문자 간격 설정

font_replace_sprite(global.Font, "Sprites/special_font.png", ord("."), true, 5);

여기서는 각 문자 사이의 간격을 5로 설정하여 여유 공간을 둡니다.

결론

font_replace_sprite 함수를 활용하면 자신만의 스프라이트 폰트를 커스터마이즈하여 게임의 그래픽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과 예제를 참고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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