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nt_get_uvs 함수 설명서

font_get_uvs 함수는 폰트 텍스처의 UV 좌표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의 출력은 배열 형식이며, UV 좌표는 다음과 같은 값으로 배열에 채워집니다:

인덱스 설명
[0] 왼쪽 좌표 (left)
[1] 위쪽 좌표 (top)
[2] 오른쪽 좌표 (right)
[3] 아래쪽 좌표 (bottom)

이 값을 사용하여 다양한 드로우 함수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프리미티브(기본 도형)를 사용한 일반 드로잉 또는 셰이더 함수에서 유용합니다.

구문 (Syntax)

font_get_uvs(font);

인자 (Argument)

유형 설명
Font 사용할 폰트의 인덱스

반환 값 (Returns)

  • Array: UV 좌표가 저장된 배열

예제

다음은 font_get_uvs 함수를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 폰트의 UV 좌표를 가져옵니다.
var tex = font_get_uvs(fnt_Main);

// UV 좌표를 변수에 저장합니다.
tex_left = tex[0];
tex_top = tex[1];
tex_right = tex[2];
tex_bottom = tex[3];

위 코드에서는 주어진 배경 폰트의 UV 좌표를 지역 배열에 저장한 후, 각 UV 좌표 값을 인스턴스 변수에 할당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텍스트 드로잉

폰트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화면에 그릴 때 UV 좌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var text_x = 100;
var text_y = 50;

// UV 좌표를 가져옵니다.
var tex = font_get_uvs(fnt_Main);

// 기본 사각형 드로잉을 사용하여 텍스트 배경을 만듭니다.
draw_sprite_ext(spr_Background, 0, text_x, text_y, 1, 1, 0, c_white, 1);
draw_text(text_x, text_y, "Hello, World!");

2. 셰이더와 결합하기

UV 좌표를 셰이더와 함께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 셰이더를 활성화합니다.
shader_set(myShader);

// UV 좌표를 가져옵니다.
var uvs = font_get_uvs(fnt_Main);

// 텍스처 좌표를 정의합니다.
var tex_coords = uvs;

// 텍스처를 드로잉합니다.
draw_sprite(spr_font_texture, 0, x, y);

// 셰이더를 비활성화합니다.
shader_reset();

요약

font_get_uvs 함수는 폰트 텍스처의 UV 좌표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함수입니다. 이 좌표를 통해 다양한 드로잉 작업과 셰이더 작업에서 폰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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