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존재 여부 확인 함수 (font_exists)
이 문서는 font_exists
함수에 대한 설명과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주어진 인덱스의 폰트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반환합니다. 아래에서 함수의 문법, 인수, 반환 값, 실행 예제 등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문법
font_exists(ind);
인수
타입 | 설명 |
---|---|
Font Asset | 확인할 폰트의 인덱스 |
반환 값
타입 | 설명 |
---|---|
Boolean | 폰트 존재 여부 (true/false) |
예제
다음은 font_exists
함수를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이 예제는 fnt_Main
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폰트를 활성화합니다.
if (font_exists(fnt_Main)) {
draw_set_font(fnt_Main);
}
이 코드는 fnt_Main
폰트가 존재한다면, 해당 폰트를 현재 드로잉 폰트로 설정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기본 폰트 설정
다음 예제는 여러 폰트를 확인하고, 각각 존재할 경우 해당 폰트를 설정합니다.
if (font_exists(fnt_Title)) {
draw_set_font(fnt_Title);
draw_text(100, 100, "게임 제목");
}
if (font_exists(fnt_Body)) {
draw_set_font(fnt_Body);
draw_text(100, 150, "게임 설명");
}
2. 폰트 리스트 생성
폴트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폰트 리스트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var fonts_list = [];
if (font_exists(fnt_Title)) {
array_push(fonts_list, fnt_Title);
}
if (font_exists(fnt_Subtitle)) {
array_push(fonts_list, fnt_Subtitle);
}
if (font_exists(fnt_Body)) {
array_push(fonts_list, fnt_Body);
}
// 사용 가능한 폰트 출력
for (var i = 0; i < array_length(fonts_list); i++) {
draw_set_font(fonts_list[i]);
draw_text(100, 200 + i * 30, "폰트 사용됨");
}
3. 기본 폰트 대체
기본 폰트가 없을 경우 대체 폰트를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if (!font_exists(fnt_Main)) {
draw_set_font(fnt_Fallback); // 폰트가 없으면 대체 폰트 설정
} else {
draw_set_font(fnt_Main);
}
결론
font_exists
함수는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폰트를 관리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정 폰트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여 동적으로 폰트를 설정하거나 변경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