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 기능 존재 여부 확인 함수 (extension_exists)
이 문서는 GameMaker에서 주어진 확장 기능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요
extension_exists 함수는 주어진 이름의 확장 기능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존재하면 true를,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문법
extension_exists(extension_name);
인자 설명
| 인자 이름 | 타입 | 설명 |
|---|---|---|
| extension_name | String | 확인하려는 확장 기능의 이름을 문자열로 제공합니다. |
반환 값
- Boolean: 존재할 경우
true, 존재하지 않을 경우false를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
다음은 확장 기능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할 경우 해당 옵션을 가져오는 예제입니다.
if (extension_exists("MyExtension")) {
var _options = extension_get_options("MyExtension");
var _enabled = _options.enabled;
}
위 코드는 MyExtension이라는 확장 기능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고, 존재할 경우 해당 확장 기능의 옵션을 구조체로 가져온 다음, 그 옵션에서 enabled 값을 읽습니다.
추가 활용 및 응용 예제
- 확장 기능 목록 확인
여러 확장 기능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확장 기능의 플래그를 사용하여 활성화 여부를 표시합니다.
```gml var extensions = ["MyExtension", "AnotherExtension", "YetAnotherExtension"]; var active_extensions = [];
for (var i = 0; i < array_length(extensions); i++) { if (extension_exists(extensions[i])) { array_push(active_extensions, extensions[i]); } }
show_message("활성화된 확장 기능: " + string(active_extensions)); ```
- 기본 설정 로드
특정 확장 기능이 존재할 경우, 해당 확장 기능의 기본 설정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gml if (extension_exists("SettingsExtension")) { var settings = extension_get_options("SettingsExtension"); // 기본 설정 적용 global.default_volume = settings.volume; global.default_resolution = settings.resolution; }
- 플러그인 강화
게임에 플러그인이나 추가 기능을 적용하기 전에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gml var plugins = ["Plugin1", "Plugin2", "Plugin3"]; var enabled_plugins = [];
for (var i = 0; i < array_length(plugins); i++) { if (extension_exists(plugins[i])) { array_push(enabled_plugins, plugins[i]); // 플러그인 초기화 plugin_initialize(plugins[i]); } } ```
결론
extension_exists 함수는 특정 확장 기능이 존재하는지를 체크하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필요한 확장 사항들을 확인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