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리스너 마스크 설정에 대한 설명
게임 개발에서 오디오를 제어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audio_set_listener_mask 함수는 여러 리스너가 있는 시스템에서 특정 사운드가 플래그된 리스너만 들릴 수 있도록 비트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각 사운드에 대해 비트 마스크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필요 없이, 전역 마스크를 설정하여 일반적으로 재생되는 모든 사운드가 이 마스크로 표시된 리스너에게 들리게 할 수 있습니다.
구문
audio_set_listener_mask(mask);
매개변수 설명
| 매개변수 | 유형 | 설명 |
|---|---|---|
| mask | Real | 리스너에 설정할 비트 마스크 데이터 |
반환 값
- N/A: 반환 값이 없습니다.
예제 코드
아래의 코드는 사용 가능한 리스너의 수를 확인한 다음, 각 리스너의 마스크 비트를 가져와 결합하여 전역 리스너에 적용할 단일 비트 마스크를 생성하는 예시입니다.
var num = audio_get_listener_count();
var mask = 0;
for(var i = 0; i < num; ++i){
var info = audio_get_listener_info(i);
var m = audio_listener_get_data(info[? "mask"]);
||
||
ds_map_destroy(info);
}
audio_set_listener_mask(mask);
활용 및 응용 예제
- 다중 오디오 환경 설정: 여러 민감한 위치에서 사운드를 관리하고, 특정 위치에서만 사운드를 듣기 위해 각 리스너에 서로 다른 마스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특정 캐릭터의 음성 설정: 주요 캐릭터의 대사의 경우 해당 캐릭터와 가까운 리스너만 들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스테이지에 따라 다른 오디오 효과: 스테이지별로 다르게 설정하여, 특정 스테이지에서만 특정 사운드를 들리게 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와 리스너의 거리 계산
var distance = point_distance(character_x, character_y, listener_x, listener_y);
if (distance < active_radius) {
// 캐릭터 근처에서만 사운드 재생
audio_set_listener_mask(CASTLE_MASK);
audio_play_sound(your_sound, 1, true);
} else {
audio_set_listener_mask(0);
}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게임의 오디오 경험을 다양하게 조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