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리스너 속도 설정 (audio_listener_set_velocity)


이 함수는 주어진 리스너에게 도플러 효과를 제공하고 주어진 상대 `x`, `y`, `z` 위치에서 계산된 벡터에 기반하여 오디오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리스너 인덱스는 0이며, 대상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덱스를 얻으려면 `audio_get_listener_info()`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어진 리스너가 움직이지 않거나 움직임이 일정하지 않다면, 일반적으로 이 값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아래에서 위로 일정하게 움직이고 적들이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는 스크롤 게임을 만든다면, 리스너와 발신자의 속도(`audio_emitter_velocity()` 사용) 를 적절한 벡터로 설정하여 그들이 지나갈 때 올바른 도플러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게임 예제 설정](example_image.png)

## 문법
```gml
audio_listener_set_velocity(index, x, y, z);

인자 설명

인자 타입 설명
index Real 또는 Audio Listener ID 속도를 변경할 리스너 (기본값 0).
x Real 리스너의 x 방향 속도 (기본값 0).
y Real 리스너의 y 방향 속도 (기본값 0).
z Real 리스너의 z 방향 속도 (기본값 0).

반환 값

N/A

예제

다음 코드는 사용 가능한 리스너의 수를 확인한 후, 각 리스너를 반복하고 x 속도가 0이 아닐 경우 속도 값을 (0, 0, 0)으로 설정합니다.

var num = audio_get_listener_count();
for(var i = 0; i < num; ++i;) {
    var info = audio_get_listener_info(i);
    var data = audio_listener_get_data(info[? "index"]);
    if (data[? "vx"] != 0) {
        audio_listener_set_velocity(info[? "index"], 0, 0, 0);
    }
    ds_map_destroy(info);
    ds_map_destroy(data);
}

활용 및 응용 예제

  1. 플레이어와 적의 상호작용 효과
  2. 플레이어가 지속적으로 위로 이동하고, 적이 반대로 아래로 이동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리스너와 발신자의 속도를 각각 설정하여 도플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사운드 환경 변경
  4. 게임 내에서 특정 레벨이나 사라진 구조물의 위치에 따라 리스너의 위치와 속도를 변경함으로써 사운드의 분위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특정 이벤트에 반응하는 사운드
  6.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리스너의 속도를 변경하여 다이내믹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audio_listener_set_velocity 함수를 활용하면 다양한 오디오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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