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리스너 방향 설정

이 문서는 3D 오디오 공간에서 리스너의 방향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audio_listener_orientation 함수를 사용하여 리스너의 시선 방향(look at direction)과 위 방향(up direction)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시선 방향이 (0, 0, 1)이고 위 방향이 (0, 1, 0)입니다. 여러 개의 리스너가 있는 경우 audio_listener_set_orientation()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중요 사항

  • 이 함수로 리스너의 방향을 변경하면 게임 방 주위의 오디오 이미터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플레이어에게 어떻게 들릴지를 변화시킵니다.

예를 들어, 리스너가 기본 위치에 있을 때 소리가 아래쪽과 오른쪽에서 나오는 것처럼 들리지만, 새로운 위치와 방향으로 변경했을 경우 소리는 위쪽과 오른쪽에서 오는 것처럼 들리게 됩니다.

문법

audio_listener_orientation(lookat_x, lookat_y, lookat_z, up_x, up_y, up_z);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타입 설명
lookat_x Real x 시선 벡터 (기본값: 0)
lookat_y Real y 시선 벡터 (기본값: 0)
lookat_z Real z 시선 벡터 (기본값: 1)
up_x Real x 위쪽 벡터 (기본값: 0)
up_y Real y 위쪽 벡터 (기본값: 1)
up_z Real z 위쪽 벡터 (기본값: 0)

반환 값

  • N/A (반환 값 없음)

예제

dx = dcos(direction);
dy = -dsin(direction);
dz = -dsin(zdirection);
audio_listener_position(x, y, z);
audio_listener_orientation(dx, dy, dz, 0, 0, 1);

위의 코드는 3D 오디오 리스너의 위치를 인스턴스의 x 및 y 변수와 추가 z 변수로 설정합니다. 이후 리스너의 방향을 인스턴스의 방향 변수와 추가 z 방향 변수를 사용해 계산한 세 개의 변수로 설정합니다.

추가 활용 예제

1. 게임 캐릭터의 시점 변경에서 사용

리뷴(Player) 캐릭터가 카메라를 통해 바라보는 방향을 설정할 때, audio_listener_orientation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시점을 반영한 방향으로 소리가 들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if (character_is_facing_north) {
    audio_listener_orientation(0, 1, 0, 0, 0, 1);
}

2. 방향에 따른 다른 소리 효과

각 방향에 따라 다르게 들리는 소리를 만들고 싶을 때, 특정 방향을 설정하여 그 방향에서 소리가 더 크게 들리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audio_listener_orientation(1, 0, 0, 0, 1, 0); // 오른쪽으로 방향 설정

이렇게 사용하면, 오른쪽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더욱 강조되어 들리게 됩니다.

결론

audio_listener_orientation 함수는 3D 환경에서 소리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다양한 매개변수를 조절하여 원하는 방향과 소리 효과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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