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리스너 (Audio Listeners)


복잡한 오디오 상황을 다루면서 리스너가 오디오 환경의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를 정의하는 것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오디오 기능을 사용할 때는 리스너를 변경할 필요가 없지만, 3D 오디오 공간 내에서 현실적인 오디오를 생성하기 위해 이미터를 사용할 때는 리스너를 올바르게 변경하고 이동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리가 게임을 하는 사람에게 잘못된 위치에서 들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게임에는 자동으로 하나의 리스너가 생성되며, 이는 리스너 기능에서 ID 0을 사용합니다. 

## GameMaker의 리스너 함수

GameMaker에서는 다음과 같은 리스너 관련 함수를 제공합니다:

|함수 이름|설명|
|---|---|
|`audio_listener_position`|리스너의 위치를 설정합니다.|
|`audio_listener_velocity`|리스너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audio_listener_orientation`|리스너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audio_listener_get_data`|리스너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audio_listener_set_position`|리스너 위치를 설정합니다.|
|`audio_listener_set_velocity`|리스너 속도를 설정합니다.|
|`audio_listener_set_orientation`|리스너 방향을 설정합니다.|

일부 대상 플랫폼에서는 여러 개의 리스너를 허용할 수 있으며, 각각은 다른 출력 장치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한 플랫폼이 헤드폰과 모니터용으로 두 개의 리스너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ameMaker에서는 사용 가능한 리스너를 찾아 설정할 수 있는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함수 이름|설명|
|---|---|
|`audio_get_listener_count`|현재 리스너의 수를 가져옵니다.|
|`audio_get_listener_info`|리스너 정보(속성 등)를 가져옵니다.|
|`audio_get_listener_mask`|리스너 마스크를 가져옵니다.|
|`audio_set_listener_mask`|리스너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또한, 개별 사운드와 이미터에 대한 마스크 데이터를 가져오고 설정하는 함수도 제공됩니다:

|함수 이름|설명|
|---|---|
|`audio_sound_get_listener_mask`|사운드의 리스너 마스크를 가져옵니다.|
|`audio_sound_set_listener_mask`|사운드의 리스너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audio_emitter_get_listener_mask`|이미터의 리스너 마스크를 가져옵니다.|
|`audio_emitter_set_listener_mask`|이미터의 리스너 마스크를 설정합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 1. 리스너 위치 설정 예제
```gml
// 리스너의 위치를 (10, 5, 0)으로 설정
audio_listener_set_position(10, 5, 0);

2. 리스너 속도 변경 예제

// 리스너의 속도를 (0, 0, 0)으로 설정
audio_listener_set_velocity(0, 0, 0);

3. 다중 리스너 설정 예제

// 리스너 개수 확인
var listener_count = audio_get_listener_count();
if (listener_count > 1) {
    // 두 번째 리스너의 마스크 설정
    audio_set_listener_mask(1, some_mask_value);
}

위의 예제들은 오디오 리스너를 활용하여 3D 게임 환경에서 오디오를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스너를 적절히 설정하면 플레이어에게 훨씬 더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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