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그룹 ID 가져오기 함수
audio_sound_get_audio_group 함수는 주어진 사운드 자산 또는 사운드 인스턴스가 속한 오디오 그룹의 ID를 반환합니다.
문법
audio_sound_get_audio_group(sound_index);
매개변수
| 매개변수 | 타입 | 설명 |
|---|---|---|
| sound_index | 사운드 자산 또는 사운드 인스턴스 ID | 사운드 자산 또는 인스턴스의 인덱스입니다. |
반환 값
- 오디오 그룹 ID
사용 예제
다음 코드는 snd_animal이라는 사운드에 할당된 오디오 그룹 ID를 가져와서 임시 변수 _group에 저장합니다.
var _group = audio_sound_get_audio_group(snd_animal);
다양한 활용 예제
- 사운드 그룹 확인하기 오디오 그룹 ID를 이용하여 특정 종류의 사운드가 어떤 그룹에 속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gml var _animal_group = audio_sound_get_audio_group(snd_animal); if (_animal_group == my_animal_group_id) { // 동물 그룹에 속하는 경우 특정 동작 수행 }
- 오디오 그룹 관리 여러 사운드를 같은 그룹으로 묶어 주면, 나중에 그룹 전체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gml if (audio_sound_get_audio_group(snd_animal) == audio_group_animal) { // 동물 사운드 중 흔히 사용되는 효과음 로드 audio_group_load(audio_group_animal); }
- 사운드 인스턴스 반복 재생 특정 오디오 그룹에 속하는 사운드를 반복적으로 재생할 경우 유용합니다.
gml var _group_id = audio_sound_get_audio_group(snd_background_music); if (_group_id == background_music_group) { audio_play(snd_background_music, 1, true); }
결론
audio_sound_get_audio_group 함수는 각 사운드가 속한 그룹을 알아내어, 이를 통해 오디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게임 내 오디오 환경을 더욱 풍부하게 조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