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o_group_unload 함수 설명
`audio_group_unload` 함수는 특정 오디오 그룹에 속하는 모든 사운드를 언로드(unload)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호출하면 현재 재생 중인 사운드는 중지하고, 주어진 오디오 그룹 ID가 유효한 경우에만 언로드가 시작됩니다.
## 함수 사용법
### 문법
```gml
audio_group_unload(groupID);
매개변수
| 매개변수 | 타입 | 설명 |
|---|---|---|
| groupID | Audio Group ID | 언로드할 오디오 그룹의 인덱스 (오디오 그룹 창에서 정의된 것) |
반환값
| 반환값 | 설명 |
|---|---|
| true | 언로드가 시작되었음을 의미 |
| false | 그룹 ID가 유효하지 않거나 이미 언로드가 요청되었음을 의미 |
예제
아래의 코드는 오디오 그룹이 로드되었는지 확인한 후, 로드되었다면 언로드하는 예제입니다.
if (audio_group_is_loaded(audiogroup_level1)) {
audio_group_unload(audiogroup_level1);
}
활용 및 응용 예제
- 오디오 관리 최적화
- 게임에서 특정 레벨이 끝날 때마다 오디오 그룹을 언로드하여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gml if (current_level == last_level) { audio_group_unload(audiogroup_level1); } - 특정 이벤트에 따른 오디오 언로드
- 특정 버튼을 클릭했을 때 오디오 그룹을 언로드하는 예제입니다.
gml if (button_clicked) { audio_group_unload(audiogroup_menu); } - 게임 종료 시 모든 사운드 언로드
- 게임이 종료될 때 모든 사운드를 언로드하는 방법입니다.
gml if (game_over) { audio_group_unload(audiogroup_all); }
요약
audio_group_unload 함수는 특정 오디오 그룹의 사운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 함수를 통해 불필요한 사운드 데이터를 메모리에서 제거하고, 게임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