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그룹 로드 함수 (audio_group_load)
이 문서는 audio_group_load 함수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특정 오디오 그룹에 속하는 모든 소리를 메모리에 로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함수 설명
기능
- 지정된 오디오 그룹에 속한 모든 소리를 메모리에 로드합니다.
- 로드가 시작되면
true를 반환하고, 다음 중 하나의 경우false를 반환합니다: - 그룹 ID가 유효하지 않은 경우
- 이미 로드 대기 상태인 경우
비동기 처리
- 이 함수는 비동기적으로 작동하므로, 오디오가 배경에서 로드되는 동안 게임은 계속 진행됩니다.
- 로드가 완료되면 비동기 로드/저장 이벤트가 트리거되어 전체 그룹이 메모리에 로드되었다는 정보가 제공됩니다.
문법
audio_group_load(groupID);
매개변수
| 매개변수 | 유형 | 설명 |
|---|---|---|
| groupID | Audio Group ID | 로드할 오디오 그룹의 인덱스 (Audio Groups 창에 정의됨) |
반환 값
- Boolean: 로드가 성공적으로 시작되면
true, 실패하면false를 반환합니다.
예제 코드
아래 코드는 오디오 그룹이 로드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로드되지 않았다면 로드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if (!audio_group_is_loaded(audiogroup_level1)) {
audio_group_load(audiogroup_level1);
}
응용 예제
1. 게임 시작 시 기본 오디오 그룹 로드하기
게임이 시작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오디오 그룹을 로드하는 코드입니다.
function start_game() {
if (!audio_group_is_loaded(audiogroup_background_music)) {
audio_group_load(audiogroup_background_music);
}
if (!audio_group_is_loaded(audiogroup_sound_effects)) {
audio_group_load(audiogroup_sound_effects);
}
}
2. 특정 레벨 진행 시 오디오 그룹 로드하기
레벨이 시작될 때 해당 레벨에 맞는 오디오 그룹을 로드하는 방법입니다.
function start_level(level) {
var audio_group = audiogroup_level1; // 예: 레벨 1의 오디오 그룹
if (!audio_group_is_loaded(audio_group)) {
audio_group_load(audio_group);
}
// 이후에 게임 로직 진행...
}
3. 오디오 그룹이 로드된 경우 비동기 이벤트 처리하기
오디오가 성공적으로 로드된 후에 수행할 동작을 설정하는 코드입니다.
event_async_load_save = function() {
// 오디오 그룹이 로드된 후에 나오는 메시지
show_message("오디오 그룹이 성공적으로 로드되었습니다!");
}
위의 예제들처럼 audio_group_load 함수를 활용하여 필요한 사운드를 적시에 로드하고, 게임 진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비동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