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그룹에 대한 안내

오디오 자산은 게임의 필요에 따라 메모리에 로드되거나 언로드될 수 있도록 IDE에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오디오 그룹의 생성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오디오 그룹 생성

오디오 그룹은 IDE의 Audio Groups 창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창은 IDE 상단의 Tools Menu에서 열 수 있습니다. 오디오 자산은 Sound Properties Window를 통해 특정 그룹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각 오디오 그룹은 고유의 게인(gain)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디오 그룹 내의 모든 사운드는 해당 그룹의 게인에 곱해집니다. 기본값은 1이며, audio_group_set_gain 함수를 사용하여 변경하고, audio_group_get_gain 함수를 사용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코드에서 오디오 그룹 접근

모든 오디오 그룹은 GameMaker가 정의한 상수를 통해 코드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본 오디오 그룹은 audiogroup_default 입니다. 그룹의 이름을 문자열로 얻고 싶다면 audio_group_nam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 참조

함수 이름 설명
audiogroup_default 기본 오디오 그룹의 이름
audio_group_name(group) 주어진 그룹의 이름을 문자열로 반환
audio_group_get_assets(group) 주어진 그룹에 속한 모든 오디오 자산을 반환
audio_sound_get_audio_group(sound) 주어진 사운드가 속한 그룹을 반환
audio_group_load(group) 주어진 오디오 그룹을 메모리로 로드
audio_group_unload(group) 주어진 오디오 그룹을 메모리에서 언로드
audio_group_is_loaded(group) 주어진 오디오 그룹이 메모리에 로드되어 있는지 확인
audio_group_load_progress(group) 주어진 오디오 그룹의 로드 진행 상태를 반환
audio_group_stop_all(group) 주어진 오디오 그룹 내의 모든 사운드를 중지
audio_group_set_gain(group, gain) 주어진 그룹의 게인 값을 설정
audio_group_get_gain(group) 주어진 그룹의 현재 게인 값을 반환

활용 예제

오디오 그룹 생성 및 설정

// 기본 오디오 그룹 생성
var group = audiogroup_default;

// 그룹 게인 설정
audio_group_set_gain(group, 0.5); // 게인을 0.5로 설정

오디오 자산 추가

// 사운드 자산을 오디오 그룹에 추가
var sound_asset = audio_sound_get_audio_group(my_sound);
audio_group_get_assets(group);

오디오 그룹 로드 및 언로드

// 오디오 그룹 로드
audio_group_load(group);

// 오디오 그룹 상태 확인
if (audio_group_is_loaded(group)) {
    // 그룹이 로드된 경우
}

// 오디오 그룹 언로드
audio_group_unload(group);

모든 사운드 중지

// 그룹 내 모든 사운드 중지
audio_group_stop_all(group);

위의 예제는 오디오 그룹의 생성을 시작으로, 자산 관리와 상태 확인, 사운드 종료 등 다양한 조작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효율적으로 오디오 자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오디오 그룹 기능을 활용하면 게임의 오디오 자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오디오 그룹의 게인을 조정하고, 메모리 로드를 최적화함으로써 게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