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그룹에 대한 안내
오디오 자산은 게임의 필요에 따라 메모리에 로드되거나 언로드될 수 있도록 IDE에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오디오 그룹의 생성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오디오 그룹 생성
오디오 그룹은 IDE의 Audio Groups 창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창은 IDE 상단의 Tools Menu에서 열 수 있습니다. 오디오 자산은 Sound Properties Window를 통해 특정 그룹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각 오디오 그룹은 고유의 게인(gain)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디오 그룹 내의 모든 사운드는 해당 그룹의 게인에 곱해집니다. 기본값은 1이며, audio_group_set_gain 함수를 사용하여 변경하고, audio_group_get_gain 함수를 사용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코드에서 오디오 그룹 접근
모든 오디오 그룹은 GameMaker가 정의한 상수를 통해 코드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본 오디오 그룹은 audiogroup_default 입니다. 그룹의 이름을 문자열로 얻고 싶다면 audio_group_nam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 참조
| 함수 이름 | 설명 |
|---|---|
audiogroup_default |
기본 오디오 그룹의 이름 |
audio_group_name(group) |
주어진 그룹의 이름을 문자열로 반환 |
audio_group_get_assets(group) |
주어진 그룹에 속한 모든 오디오 자산을 반환 |
audio_sound_get_audio_group(sound) |
주어진 사운드가 속한 그룹을 반환 |
audio_group_load(group) |
주어진 오디오 그룹을 메모리로 로드 |
audio_group_unload(group) |
주어진 오디오 그룹을 메모리에서 언로드 |
audio_group_is_loaded(group) |
주어진 오디오 그룹이 메모리에 로드되어 있는지 확인 |
audio_group_load_progress(group) |
주어진 오디오 그룹의 로드 진행 상태를 반환 |
audio_group_stop_all(group) |
주어진 오디오 그룹 내의 모든 사운드를 중지 |
audio_group_set_gain(group, gain) |
주어진 그룹의 게인 값을 설정 |
audio_group_get_gain(group) |
주어진 그룹의 현재 게인 값을 반환 |
활용 예제
오디오 그룹 생성 및 설정
// 기본 오디오 그룹 생성
var group = audiogroup_default;
// 그룹 게인 설정
audio_group_set_gain(group, 0.5); // 게인을 0.5로 설정
오디오 자산 추가
// 사운드 자산을 오디오 그룹에 추가
var sound_asset = audio_sound_get_audio_group(my_sound);
audio_group_get_assets(group);
오디오 그룹 로드 및 언로드
// 오디오 그룹 로드
audio_group_load(group);
// 오디오 그룹 상태 확인
if (audio_group_is_loaded(group)) {
// 그룹이 로드된 경우
}
// 오디오 그룹 언로드
audio_group_unload(group);
모든 사운드 중지
// 그룹 내 모든 사운드 중지
audio_group_stop_all(group);
위의 예제는 오디오 그룹의 생성을 시작으로, 자산 관리와 상태 확인, 사운드 종료 등 다양한 조작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효율적으로 오디오 자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오디오 그룹 기능을 활용하면 게임의 오디오 자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오디오 그룹의 게인을 조정하고, 메모리 로드를 최적화함으로써 게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