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방출기 속도 (audio_emitter_velocity)

이 함수는 방출기에 도플러 효과를 주고, 주어진 상대 x, y, z 위치를 바탕으로 오디오 이동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됩니다. 만약 방출기가 전혀 움직이지 않을 경우, 일반적으로 이러한 값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스크롤 슈팅 게임을 만드는 경우, 예를 들어 적들이 오른쪽에서 나오고 왼쪽으로 스크롤되는 상황에서는, 적의 생성 이벤트(create event)에서 이 값을 (hspeed, 0, 0)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인스턴스의 단계 이벤트(step event)에서 audio_emitter_position() 함수를 사용하여 방출기를 업데이트하면, 적 인스턴스들이 플레이어 인스턴스를 지나갈 때 올바른 도플러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인스턴스는 audio_listener_position() 함수를 사용하여 리스너의 위치를 올바르게 설정합니다.

문법

audio_emitter_velocity(emitter, vx, vy, vz);

인수 설명

인수 타입 설명
emitter 오디오 방출기 ID 변경할 방출기의 인덱스
vx 실수 x 방향 벡터 값 (기본값 0)
vy 실수 y 방향 벡터 값 (기본값 0)
vz 실수 z 방향 벡터 값 (기본값 0)

반환값

N/A

예제 코드

s_emit = audio_emitter_create();
audio_emitter_position(s_emit, room_width, 0, 0);
audio_emitter_velocity(s_emit, -5, 0, 0);

위 코드는 오디오 방출기를 생성하고 그 인덱스를 "s_emit" 변수에 할당합니다. 이 방출기는 방 안의 특정 위치에 배치되고, x 축을 따라 픽셀 5의 속도로 움직이도록 설정됩니다. 따라서 리스너와의 관계에 따라 적절히 도플러 효과를 적용받게 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스크롤 슈팅 게임에서 적의 사운드 효과 설정

적이 왼쪽으로 이동하면서 발사하는 총소리가 플레이어에게 가까워질 때 더 높은 피치를 가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적의 생성 시 이벤트
s_emit = audio_emitter_create();
audio_emitter_position(s_emit, enemy.x, enemy.y, 0);
audio_emitter_velocity(s_emit, -5, 0, 0);

// 스텝 이벤트에서 업데이트
audio_emitter_position(s_emit, enemy.x, enemy.y, 0);

3D 게임에서 객체의 사운드 효과

3D 환경에서 객체의 위치에 따라 소리가 다르게 들리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3D 게임에서 객체의 생성 시 이벤트
s_emit = audio_emitter_create();
audio_emitter_position(s_emit, object.x, object.y, object.z);
audio_emitter_velocity(s_emit, 0, 0, -10); // z축 속도 설정

// 스텝 이벤트에서 위치 업데이트
audio_emitter_position(s_emit, object.x, object.y, object.z);

이 문서에서는 audio_emitter_velocity() 함수를 사용하여 오디오 방출기의 속도를 설정하고, 다양한 게임 시나리오에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