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드 버튼 상태 확인하기

이 문서에서는 게임패드의 특정 버튼이 현재 눌려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버튼의 눌림 여부를 매 스텝마다 체크할 수 있습니다.

주요 개념

  • 버튼이 눌려져 있는 경우, 이 액션은 true를 반환합니다.
  • 버튼이 눌려져 있지 않은 경우, false를 반환합니다.
  • not 수정자를 클릭하면 버튼이 눌려져 있지 않은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버튼이 눌리지 않으면 true, 눌리면 false를 반환합니다.
  • 단일 버튼 클릭만 필요하다면 If Gamepad Button Pressed 액션을 사용하세요.
  • 아날로그 버튼을 체크할 경우, 버튼 값이 Set Gamepad Button Threshold에서 설정한 임계값을 초과하기 전까지는 눌려진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액션 문법 및 인수

인수 설명
Gamepad 게임패드 인덱스
Button 체크할 버튼의 이름
Not 체크 부정 (true는 false로, 반대 다시)

예제 코드

아래 코드에서는 게임패드 0의 버튼 상태를 매 단계마다 확인하고, 버튼이 눌리면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버튼이 눌리는 동안 인스턴스의 속도를 10으로 설정하고, 버튼이 해제되면 속도를 0으로 초기화합니다.

if (gamepad_button_check(0, gp_face1)) {
    audio_play_sound(sound_effect, 1, false); // 사운드 재생
    while (gamepad_button_check(0, gp_face1)) {
        // 버튼이 눌려져 있는 동안 속도를 10으로 설정
        speed = 10;
    }
} else {
    // 버튼이 해제되면 속도를 0으로 초기화
    speed = 0;
}

추가 활용 및 응용 예제

  1. 다양한 버튼 체크
  2. 여러 버튼을 동시에 체크하여 서로 다른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gml if (gamepad_button_check(0, gp_face2)) { // 버튼 2가 눌리면 캐릭터 점프 jump(); } if (gamepad_button_check(0, gp_face3)) { // 버튼 3이 눌리면 캐릭터 이동 move_character(); }

  1. 아날로그 버튼 사용
  2. 아날로그 버튼의 압력 정도를 체크하여 캐릭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gml var trigger_value = gamepad_button_value(0, gp_trigger1); if (trigger_value > 0.5) { speed = trigger_value * 20; // 압력에 따라 속도 조절 } else { speed = 0; }

  1. 버튼 연속 체크
  2.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특정 기능이 지속적으로 작동하도록 구현할 수 있습니다.

gml if (gamepad_button_check(0, gp_face1)) { // 버튼을 누르는 동안 소모를 계속 발생 decrease_health(); }

결론

이 문서에서는 게임패드 버튼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과 실제 코드 예제를 제공했습니다. 다양한 응용과 활용 방법을 활용하여 게임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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