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드 수 가져오기
이 문서에서는 게임에서 사용 중인 기기에 연결된 게임패드의 수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반환되는 값은 0에서 12 사이입니다.
사용 방법
액션 구문
var gamepad_count = gamepad_get_count();
인수 설명
인수 | 설명 |
---|---|
Target | 반환된 값을 저장할 변수입니다. |
예제
아래의 코드 블록은 연결된 게임패드의 수를 가져오고, 해당 값을 임시 지역 변수에 저장한 후, 게임패드가 0개 이상인지 확인하여 전역 변수를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var gamepad_count = gamepad_get_count(); // 게임패드 수 가져오기
if (gamepad_count > 0) {
global.gamepad_connected = true; // 연결된 게임패드가 있으면 true로 설정
} else {
global.gamepad_connected = false; // 연결된 게임패드가 없으면 false로 설정
}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
게임패드의 수와 관련된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제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예제 1: 게임 패드에 따라 UI 변경
사용자가 게임패드를 연결했는지에 따라 UI를 다르게 표시하는 예제입니다.
var gamepad_count = gamepad_get_count();
if (gamepad_count > 0) {
// 게임패드를 위한 UI 표시
instance_create_layer(x, y, "UI", obj_gamepad_ui);
} else {
// 키보드 사용자에게 일반 UI 표시
instance_create_layer(x, y, "UI", obj_keyboard_ui);
}
예제 2: 다중 게임패드 지원
게임이 다수의 게임패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var gamepad_count = gamepad_get_count();
for (var i = 0; i < gamepad_count; i++) {
var gp_index = gamepad_get_device_index(i);
// 각 게임패드에 대한 초기화 작업을 수행합니다.
// 예를 들어, 플레이어 인스턴스 생성
instance_create_layer(x + i * 50, y, "Players", obj_player);
}
요약
이 기능을 사용하면 게임에서 연결된 게임패드의 수를 쉽게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게임플레이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게임패드의 수에 따라 UI를 변경하거나 다중 게임패드를 지원하는 기능을 구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