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드 연결 확인하기
이 문서는 특정 게임패드 "슬롯"에 게임패드가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게임패드의 인덱스를 제공해 주면, 반환된 값이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정한 변수에 저장됩니다. 이 변수는 이벤트나 스크립트를 위해 생성한 임시 로컬 변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액션 문법
// 게임패드 연결 확인
var gamepadIndex = 0; // 확인할 게임패드 인덱스 (0부터 시작)
var isConnected = false; // 반환 값을 저장할 변수
isConnected = gamepad_is_connected(gamepadIndex);
인자 설명
인자 | 설명 |
---|---|
Gamepad | 확인할 게임패드 인덱스입니다. |
Target | 반환 값을 저장할 대상 변수입니다. |
예제
다음은 12개의 슬롯에 연결된 게임패드를 확인하는 예제입니다.
// 여러 슬롯에 대해 게임패드 연결 상태 확인
for (var i = 0; i < 12; i++)
{
if (gamepad_is_connected(i)) // 슬롯 i에 연결된 게임패드 확인
{
global.connected_gamepad_slot = i; // 현재 슬롯 번호를 설정
break; // 게임패드가 발견되면 루프 종료
}
}
이 코드는 각 슬롯을 순회하며 연결된 게임패드를 확인합니다. 게임패드가 발견되면, 글로벌 변수를 현재 슬롯 번호로 설정하고 루프를 종료합니다.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
1. 여러 슬롯에 연결된 게임패드 처리
// 연결된 모든 게임패드 목록 출력하기
var connectedGamepads = []; // 연결된 게임패드 리스트
for (var i = 0; i < 12; i++)
{
if (gamepad_is_connected(i))
{
array_push(connectedGamepads, i); // 슬롯 번호를 리스트에 추가
show_message("Gamepad connected at slot: " + string(i)); // 연결된 슬롯 메시지 출력
}
}
2. 특정 게임패드에 대한 입력 처리
if (gamepad_is_connected(1)) // 슬롯 1에 게임패드 연결 확인
{
var axisX = gamepad_axis_value(1, gp_axislh); // 왼쪽 아날로그 축 X값 가져오기
var axisY = gamepad_axis_value(1, gp_axislv); // 왼쪽 아날로그 축 Y값 가져오기
// 연결된 게임패드의 입력을 기반으로 움직임 처리
||
|---|
{
// 캐릭터 움직임 구현
character_move(axisX, axisY);
}
}
이 코드는 특정 슬롯에 연결된 게임패드의 입력을 감지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처리합니다.
요약
gamepad_is_connected()
함수를 사용하여 각 게임패드 슬롯에 연결된 게임패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게임패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여러 슬롯을 순회하며 게임패드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문서가 게임패드 연결 확인 및 활용 방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