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드 액션 설명서

이 문서는 GameMaker에서 게임패드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컨트롤을 감지하는 전용 액션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액션들을 사용하려면 게임패드 인덱스 값을 지정해야 하는데, 여기서 인덱스 값은 0부터 시작하는 숫자로 선택된 게임패드를 나타냅니다. 게임패드가 장치에 연결되거나 제거될 때 비동기 시스템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이를 처리하려면 추가적인 코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게임패드 슬롯

  • 슬롯 0 - 3: Xinput 게임패드 (Xbox360 컨트롤러 및 호환 장치 전용)
  • 슬롯 4 - 11: DirectInput 게임패드 (다양한 다른 모델 감지 가능)

입력 상수

게임패드 액션을 사용할 때 입력은 축(axes), 버튼(buttons), 또는 해트(hats)에서 올 수 있습니다. GameMaker는 이 입력을 다음과 같은 내장 상수로 할당합니다. 해트는 비표준 컨트롤러에서만 감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패드 액션 목록

가용한 게임패드 액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액션 설명
Get Gamepad Axis 게임패드의 축 값 가져오기
Get Gamepad Trigger 게임패드의 트리거 값 가져오기
Get Gamepad Count 연결된 게임패드 수 가져오기
Get Gamepad Connected 게임패드 연결 상태 확인하기
Set Gamepad Axis Deadzone 축의 데드존 설정
Set Gamepad Button Threshold 버튼 임계값 설정
If Gamepad Button Pressed 버튼이 눌렸는지 확인
If Gamepad Button Down 버튼이 눌리고 있는지 확인
If Gamepad Button Released 버튼이 떼어졌는지 확인

플랫폼 호환성

플랫폼 최대 연결 장치 수 주의 사항
Windows 11개 처음 4개의 슬롯은 XInput dll로 처리되며 Xbox 컨트롤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macOS 4개 PlayStation 3 및 Xbox 360 타입만 지원합니다. "Mac AppStore 빌드" 옵션은 꺼야 합니다.
Ubuntu 여러 개 추가 라이브러리 설치가 필요합니다 (예: jstest-gtk, joystick).
HTML5 여러 개 대부분의 주요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며, Safari를 제외합니다.
iOS iCade 지원 기본적인 버튼 매핑이 적용됩니다.
Android 여러 개 사용하기 위해 API 레벨 12가 필요하며, Bluetooth 장치가 연결된 경우 인식됩니다.
PS4 - 터치패드 추적을 위해 device_mouse_* 버튼 사용 필요(문서화된 GML 비주얼 액션 없음).

활용 및 응용 예제

게임패드 입력 감지 예제

다음은 게임패드 축을 감지하는 간단한 GML 코드 예제입니다:

if (gamepad_is_connected(0)) {
    var axis_x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h); // 왼쪽 축 X
    var axis_y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v); // 왼쪽 축 Y

    // 왼쪽 축의 값 출력
    show_debug_message("Left Stick X: " + string(axis_x));
    show_debug_message("Left Stick Y: " + string(axis_y));
}

버튼 입력 예제

버튼 입력을 확인하는 예제입니다:

if (gamepad_is_connected(0)) {
    if (gamepad_button_check(0, gp_face1)) {
        show_debug_message("A 버튼이 눌렸습니다.");
    }
}

이 문서는 게임패드 액션의 기본 개념과 여러 플랫폼에서의 호환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각종 게임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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