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저장하기
이 문서는 게임에서 현재 상태를 파일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저장 작업은 주어진 파일 이름(문자열 및 확장자 포함)을 사용하여 현재 게임 상태의 "스냅샷"을 찍는 기본적인 저장 방법입니다. 이 작업은 체크포인트 시스템으로 주로 사용되며, 데이터 구조나 입자와 같은 동적 자원을 저장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을 사용할 때는 오류나 메모리 누수를 피하기 위해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작업 구문 및 매개변수
작업 구문:
game_save(filename);
매개변수 설명
| 매개변수 | 설명 |
|---|---|
| Filename | 저장할 파일의 이름. 문자열 형태로 확장자를 포함하여 입력하며, 파일이 이미 존재하면 덮어씁니다. |
예제 코드
다음은 충돌이 발생할 때 게임 상태를 저장하는 예제입니다:
if (place_meeting(x, y, obj_other)) {
if (instance_variable) {
game_save("savefile.sav");
instance_variable = false;
}
}
이 코드 블록은 다른 인스턴스와의 충돌을 확인하고 충돌이 발견되면 인스턴스 변수를 검사합니다. 변수의 값이 참이면 게임 상태를 저장하고 변수를 거짓으로 설정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여러 저장 슬롯 지원
게임에서 여러 저장 슬롯을 지원하려면 파일 이름을 사용자로부터 입력받거나, 기존의 저장 슬롯 목록을 불러와서 선택할 수 있도록 구현할 수 있습니다.
var save_slot = get_save_slot(); // 사용자로부터 저장 슬롯을 입력받는 함수
game_save("save_slot" + string(save_slot) + ".sav");
2. 자동 저장 시스템
게임의 특정 구간마다 자동으로 저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특정 위치에 도달할 때마다 저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if (player_reached_checkpoint) {
game_save("autosave.sav");
}
3. 불러오기 기능과 연동
저장된 파일을 불러오는 기능을 함께 구현하면 사용자가 언제든지 저장한 상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불러오기 기능은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game_load("savefile.sav");
주의 사항
game_save기능은 동적 리소스를 저장하지 않으므로, 완전한 게임 상태 복원을 위해서는 별도의 데이터 저장 및 관리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파일 경로나 이름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파일 이름 입력 시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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