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로드 (Load Game) 기능 해설
이 문서에서는 게임에서 저장된 데이터를 로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Load Game 액션은 이전에 Save Game 액션을 사용하여 저장된 게임을 불러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불러오려는 파일의 이름(확장자를 포함한 문자열)을 지정하면, 게임은 저장된 지점에서 이어서 실행됩니다.
주의 사항
- 저장된 게임 파일은 현재 게임 세션에서만 로드할 수 있습니다. 즉, 이전 세션에서 저장한 게임을 로드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s)나 입자(Particles) 같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 로드 액션이 호출된 후, 현재 이벤트나 스크립트가 끝나기 전까지는 파일이 로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로드 액션 호출 후의 모든 작업은 여전히 실행됩니다.
액션 구문
LoadGame(filename);
| 인수 | 설명 |
|---|---|
| filename | 로드할 파일의 이름 (확장자 포함, 문자열) |
예시 코드
다음은 글로벌 변수를 확인하고, 그 값이 0 이하일 경우 이전에 저장된 게임을 로드하는 코드 예제입니다.
if (global_variable <= 0) {
LoadGame("saved_game.sav");
}
활용 및 응용 예제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체크포인트 시스템 사용자에게 정기적으로 체크포인트를 제공하여, 특정 지점에서 게임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gml if (player_had_checkpoint) { LoadGame("checkpoint.sav"); }
- 오류 발생 시 복구 게임 플레이 중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 가장 최근에 저장된 게임을 불러와서 플레이어가 진행 상태를 복구할 수 있게 합니다.
gml if (last_error_occurred) { LoadGame("backup.sav"); }
- 다중 저장 슬롯 여러 저장 슬롯을 관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저장 슬롯에서 게임을 로드할 수 있도록 합니다.
gml var selected_slot = "save_slot_1.sav"; LoadGame(selected_slot);
이렇게 Load Game 기능은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