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액션 라이브러리
게임 액션 라이브러리는 메인 게임 루프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들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는 게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액션들을 설명하고, 몇 가지 예제를 추가하여 이해를 돕겠습니다.
주요 액션 목록
| 액션 | 설명 |
|---|---|
| 게임 다시 시작 | 현재 진행 중인 게임을 초기 상태로 되돌립니다. |
| 게임 종료 | 게임을 종료하고 메인 메뉴로 돌아갑니다. |
| 게임 저장 | 현재 게임 상태를 저장합니다. |
| 게임 불러오기 | 저장된 게임 상태를 불러옵니다. |
게임 액션 설명
1. 게임 다시 시작
이 액션은 게임을 초기 상태로 되돌리며, 모든 변수와 객체들은 초기화됩니다.
game_restart(); // 게임을 다시 시작합니다.
2. 게임 종료
사용자가 게임을 종료할 수 있도록 하는 액션입니다. 주로 메인 메뉴로 돌아가거나 게임을 완전히 종료합니다.
game_exit(); // 게임을 종료합니다.
3. 게임 저장
현재 게임 상태를 파일에 저장합니다. 이 상태를 불러와서 나중에 계속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game_save("savefile"); // 'savefile' 이름으로 현재 게임을 저장합니다.
4. 게임 불러오기
저장된 게임 상태를 불러와서 게임을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game_load("savefile"); // 'savefile'에서 게임을 불러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게임 저장 및 불러오기
게임 중 사용자가 특정 키(예: 'S' 키)를 눌렀을 때 게임을 저장하고, 'L' 키를 눌렀을 때 게임을 불러오는 간단한 스크립트입니다.
if (keyboard_check(ord("S"))) {
game_save("savefile"); // 게임 저장
}
if (keyboard_check(ord("L"))) {
game_load("savefile"); // 게임 불러오기
}
예제 2: 게임 종료 확인
게임 종료 버튼을 클릭했을 때 사용자에게 확인 메시지를 보여주고, 사용자가 '예'를 선택하면 게임을 종료하도록 처리합니다.
if (game_exit_button_clicked) {
var result = show_message("정말로 게임을 종료하시겠습니까?");
if (result == true) {
game_exit(); // 게임 종료
}
}
예제 3: 자동 저장
게임이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저장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if (current_time % 600 == 0) { // 600프레임마다
game_save("auto_save"); // 자동 저장
}
위의 예제들은 게임 액션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게임의 통제 및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각 액션은 게임의 흐름과 상태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더 안정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