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 파일 쓰기 작업 설명서

이 문서는 Ini 파일에 숫자 값이나 문자열을 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Open Ini File 작업을 사용하여 Ini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열어야 합니다. 이후 이 작업을 통해 어떤 유형의 데이터를 쓸지를 지정해야 합니다 (실수형 숫자 또는 문자열이 큰따옴표로 묶여있어야 합니다).

Ini 파일 구조

Ini 파일은 섹션으로 나뉘며, 각 섹션에는 헤더 이름이 있습니다. 각 섹션은 여러 개의 키/값 쌍으로 나뉘어 있으며, 이는 마치 맵 데이터 구조와 유사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Ini 파일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

  • 이전에 Open Ini File 작업으로 열지 않은 Ini 파일에서 데이터를 읽으려 하면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며 게임이 중단됩니다.
  • 이 작업은 데이터만 메모리에 기록합니다. 디스크에 데이터를 최종적으로 기록하려면 Close Ini File을 호출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작업 구문과 인수

작업 구문:

WriteIniFile(type, section, key, value);

인수 설명:

인수 설명 유형
type 쓸 데이터 유형 (문자열은 큰따옴표로 묶여야 함) 문자열 또는 실수형
section 쓰고자 하는 Ini 파일의 섹션 (문자열) 문자열
key 섹션 내에 쓰고자 하는 키 (문자열) 문자열
value 쓸 값 (type 인수에 따라 문자열 또는 실수형) 문자열 또는 실수형

예제

아래 예제에서는 인이 파일을 열고, 같은 섹션 헤더 아래에 세 개의 서로 다른 키에 데이터를 씁니다 (하나는 문자열, 두 개는 실수형) 후에 다시 인이 파일을 닫습니다.

// Ini 파일 열기
OpenIniFile("config.ini");

// 데이터 쓰기
WriteIniFile("string", "Settings", "username", "user123");
WriteIniFile("real", "Settings", "volume", 75.5);
WriteIniFile("real", "Settings", "brightness", 80.0);

// Ini 파일 닫기
CloseIniFile();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사용자 설정 저장

게임에서 사용자 설정을 저장할 때 Ini 파일을 활용합니다.

OpenIniFile("user_settings.ini");
WriteIniFile("string", "UserPreferences", "language", "Korean");
WriteIniFile("real", "UserPreferences", "sensitivity", 5.0);
CloseIniFile();

예제 2: 게임 진행 상황 저장

플레이어의 진행 상황을 저장하는 데 사용합니다.

OpenIniFile("game_progress.ini");
WriteIniFile("real", "Progress", "level", 10.0);
WriteIniFile("real", "Progress", "score", 1500.0);
CloseIniFile();

예제 3: 게임 설정 로드

저장된 설정을 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예제는 나중에 Read Ini File 작업을 통해 가져올 수 있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 설정 로드 예제 (읽기 예제와 함께 사용)
OpenIniFile("user_settings.ini");
var language = ReadIniFile("UserPreferences", "language");
var sensitivity = ReadIniFile("UserPreferences", "sensitivity");
CloseIniFile();

이와 같이 데이터를 Ini 파일에 기록하고, 나중에 필요한 경우 읽어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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