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이름 바꾸기 (Rename File)
이 문서에서는 게임에서 저장된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기존 파일의 이름을 지정하고 새 이름을 제공하면 파일이 변경됩니다. 단, 게임에 포함된 파일(포함된 파일) 이름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파일 시스템' 섹션을 참조하세요.
액션 구문
file_rename(Filename, New Name);
인수 설명
| 인수 | 설명 |
|---|---|
| Filename | 변경할 파일의 이름 (문자열 형식) |
| New Name | 파일의 새 이름 (문자열 형식, 파일 확장자를 포함해야 함) |
사용 예제
다음은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예제입니다. 이 코드는 "checkpoint.sav"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한 후, "checkpoint_OLD.sav"가 존재하면 삭제하고 "checkpoint.sav"를 "checkpoint_OLD.sav"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마지막으로 새로 저장된 버퍼를 "checkpoint.sav"로 저장합니다.
if (file_exists("checkpoint.sav")) {
if (file_exists("checkpoint_OLD.sav")) {
file_delete("checkpoint_OLD.sav");
}
file_rename("checkpoint.sav", "checkpoint_OLD.sav");
}
buffer_save(my_buffer, "checkpoint.sav");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
기본적인 파일 관리
- 파일 백업: 주기적으로 설정된 파일을 백업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정 파일을 업데이트하기 전에 기존 파일의 이름을 바꿉니다.
if (file_exists("settings.cfg")) {
file_rename("settings.cfg", "settings_backup.cfg");
}
file_save("settings.cfg");
- 버전 관리: 프로그램 업데이트 시 이전 버전 파일의 이름을 바꿔서 버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if (file_exists("version1.0.dat")) {
file_rename("version1.0.dat", "version_backup.dat");
}
file_save("version1.0.dat");
에러 처리
- 이름 변경 시 예상치 못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에러 처리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var old_name = "old_file.txt";
var new_name = "new_file.txt";
if (file_rename(old_name, new_name) != 0) {
// 오류 처리: 파일 이름 변경 실패
show_error("파일 이름 변경에 실패했습니다.", true);
}
위의 예제들은 파일 이름 바꾸기 기능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파일 관리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