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 파일 읽기 작업 설명서
이 문서는 Ini 파일로부터 데이터를 읽어오는 작업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Open Ini File 작업을 사용하여 Ini 파일을 읽기/쓰기 위해 열어야 합니다. 그 후, 읽고자 하는 데이터의 유형(실수 또는 문자열)과 해당 섹션의 헤더 및 키를 지정하여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본값(default value)도 제공할 수 있으며, 파일이나 섹션, 키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이 기본값이 반환됩니다.
작업 설명
- 데이터 유형: 읽고자 하는 데이터의 유형을 지정합니다. 문자열은 ""로 감싸야 하며, 실수형 데이터도 가능합니다.
- 섹션: Ini 파일에서 읽고자 하는 섹션을 지정합니다. 문자열로 입력합니다.
- 키: 지정된 섹션에서 읽고자 하는 키를 입력합니다. 문자열 형태로 입력합니다.
- 기본값: 파일, 섹션, 키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반환할 기본값을 설정합니다. 이 값은 데이터 유형과 일치해야 합니다.
- 대상 변수: 반환 값을 저장할 변수입니다. 이 변수는 필요 시 임시 로컬 변수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중요 사항
Open Ini File작업 없이 Ini 파일에서 데이터를 읽으려 할 경우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고 게임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작업 구문
Read Ini File
인자 설명
| 인자 | 설명 |
|---|---|
| Type | 읽을 데이터의 유형 (문자열 또는 실수) |
| Section | 읽어올 Ini 파일의 섹션 |
| Key | 섹션 내에서 읽어올 키 |
| Default | 파일, 섹션, 키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반환할 기본값 |
| Target | 작업 결과 값을 저장할 대상 변수 |
예제
위 작업 블록 코드는 Ini 파일을 읽기 위해 열고, 읽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3개의 전역 변수를 설정한 후 파일을 다시 닫습니다.
// Ini 파일 열기
Open Ini File("settings.ini");
// 데이터 읽기
var volume = Read Ini File("volume_section", "volume_key", 100);
var brightness = Read Ini File("brightness_section", "brightness_key", 50);
var language = Read Ini File("language_section", "language_key", "English");
// 사용한 자료를 출력
show_debug_message("Volume: " + string(volume));
show_debug_message("Brightness: " + string(brightness));
show_debug_message("Language: " + language);
// 인 파일 닫기
Close Ini File();
이 예제에서는 "settings.ini" 파일에서 볼륨, 밝기, 언어 설정 값을 읽어와 각 변수에 저장하고, 디버그 메시지로 출력합니다. 만약 해당 섹션이나 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설정된 기본값이 반환됩니다.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
- 사용자 설정 저장 및 불러오기
- 사용자 설정(볼륨, 그래픽 품질, 조작키 등)을 진행 중에 저장하고, 게임 시작 시 불러오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진행 상태 저장
- 게임의 진행 상태를 Ini 파일에 저장하고, 다음에 게임을 시작할 때 해당 상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다국어 지원
- 각각의 언어에 대한 문자열을 Ini 파일에 저장하고, 사용자가 선택한 언어에 따라 적절한 문자열을 읽어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응용을 통해 Ini 파일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