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 파일 열기(Open Ini File)
이 문서는 Ini 파일을 읽고 쓰기 위해 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요
이 액션은 Ini 파일을 읽거나 쓰기 위해 여는 데 사용됩니다. 지정한 위치에 Ini 파일이 없으면, GameMaker는 데이터를 쓸 경우 해당 파일을 생성합니다. 만약 파일에서 정보를 읽기만 한다면, 기본값이 반환되지만 실제로 파일은 생성되지 않습니다.
주의: 한 번에 하나의Ini파일만 열 수 있으며, 읽기/쓰기가 완료되면Close Ini File을 호출해야 합니다. 데이터는 파일이 닫히기 전까지 메모리에 저장됩니다.
액션 구문
인자(Arguments)
| 인자 | 설명 |
|---|---|
| Filename | 열 파일의 이름 - 문자열 형태와 .ini 확장자를 포함해야 합니다. |
예제
아래의 코드 블록은 Ini 파일을 여는 예제입니다. 그리고 "player" 섹션 아래의 "name" 키와 연관된 값을 가져옵니다. 만약 반환된 이름이 기본 이름 값과 일치한다면 (즉, 파일, 섹션 또는 키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파일에 전역 변수를 작성한 후 닫습니다.
var iniFileName = "settings.ini"; // Ini 파일 이름
Open Ini File(iniFileName); // Ini 파일 열기
var playerName = Read Ini String("player", "name", "defaultName"); // 이름 가져오기
if (playerName == "defaultName") {
// 이름이 기본값이면 새로운 이름 저장
Write Ini String("player", "name", "NewPlayerName");
}
Close Ini File(); // Ini 파일 닫기
활용 및 응용 예제
1. 설정 저장하기
게임의 설정 정보를 Ini 파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Open Ini File("settings.ini");
Write Ini String("settings", "resolution", "1920x1080"); // 해상도 저장
Write Ini String("settings", "volume", "80"); // 볼륨 저장
Close Ini File();
2. 사용자 데이터 저장하기
플레이어의 진행 상태나 점수를 Ini 파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Open Ini File("playerdata.ini");
Write Ini Integer("progress", "level", 5); // 현재 레벨 저장
Write Ini Integer("progress", "score", 1000); // 점수 저장
Close Ini File();
3. 읽기와 기본값 활용하기
파일에서 값을 읽고 기본값을 제공하여 게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Open Ini File("settings.ini");
var volume = Read Ini Integer("settings", "volume", 50); // 볼륨 읽기, 기본값은 50
if (volume > 100) {
volume = 100; // 볼륨은 100을 넘지 않도록 제한
}
Close Ini File();
이와 같은 방법으로 Ini 파일을 활용하여 게임 설정과 사용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
- 파일의 이름은 반드시
.ini확장자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액션이 완료된 후에는 항상 파일을 닫아 주세요. 데이터가 실제로 디스크에 저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