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존재 여부 확인

이 문서에서는 주어진 이름의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정 파일의 이름(확장자 포함)을 선택하고, 이 함수가 파일이 존재하면 true를, 존재하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주요 사항

  • 게임 번들 포함 파일: 이 함수는 게임 번들에 포함된 파일이 존재할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
  • 게임 실행 중 저장된 파일: 게임이 실행되는 동안 저장된 파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액션 구조

액션을 "if" 블록에 추가하려면, 아래 이미지처럼 해당 액션의 옆에 드롭해야 합니다.

액션 문법

if (file_exists("filename.txt")) {
    // 파일이 존재할 경우 실행할 코드
}

인자 설명

인자 이름 설명 타입
filename 존재 여부를 확인할 파일의 이름 문자열(문자열은 쌍따옴표로 묶습니다)
extension 확인할 파일의 확장자 (예: .txt) 문자열

예제 1: 파일 존재 여부 확인 및 로드

아래 예제에서는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한 후 존재하면 해당 파일을 불러오고, 존재하지 않는 경우 파일을 생성합니다.

// 버퍼 데이터 저장을 위한 변수 생성
var buffer;

// 파일 존재 여부 확인
if (file_exists("buffer_save.txt")) {
    // 파일이 존재하면 로드
    buffer = file_load("buffer_save.txt");
} else {
    // 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면 생성 및 저장
    buffer = "새로운 버퍼 데이터"; // 예시 데이터
    file_save("buffer_save.txt", buffer);
}

예제 2: 여러 파일의 존재 여부 확인

아래 예제는 여러 파일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존재하지 않는 파일을 로그로 기록합니다.

var files_to_check = ["file1.txt", "file2.txt", "file3.txt"];
for (var i = 0; i < array_length(files_to_check); i++) {
    var current_file = files_to_check[i];
    if (file_exists(current_file)) {
        show_message(current_file + " 파일이 존재합니다.");
    } else {
        show_message(current_file + "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

참고 사항

  • 파일 시스템: 파일 시스템 관련 정보를 더 알고 싶다면 파일 시스템 섹션을 참고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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