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삭제 기능
이 문서는 이전에 생성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정 문자열로 된 파일 이름을 제공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게임 번들에 포함된 파일은 삭제할 수 없으며, 오직 Close Inior Save Buffer 작업을 통해 생성된 파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관련 섹션을 참조하세요.
작업 구문
delete_file(string filename);
인수 설명
| 인수 이름 | 설명 |
|---|---|
| Filename | 삭제할 파일의 이름 (문자열 형식) |
예제
다음은 "checkpoint.sav"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만약 존재한다면 "checkpoint_OLD.sav"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한 후, 존재할 경우 이를 삭제하는 코드를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원래의 "checkpoint.sav" 파일은 "checkpoint_OLD.sav"로 이름이 변경되며, 새로운 버퍼가 "checkpoint.sav"로 저장됩니다.
if (file_exists("checkpoint.sav")) {
if (file_exists("checkpoint_OLD.sav")) {
delete_file("checkpoint_OLD.sav");
}
// "checkpoint.sav" 파일을 "checkpoint_OLD.sav"로 이름 변경
rename_file("checkpoint.sav", "checkpoint_OLD.sav");
}
// 새로운 버퍼를 "checkpoint.sav"로 저장
save_buffer("checkpoint.sav");
활용 및 응용 예제
1. 자동 백업 시스템
사용자가 게임을 시작할 때 자동으로 이전 저장 파일을 삭제하고 새 저장 버전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시작 시 자동으로 이전 저장 파일 삭제 및 백업
if (file_exists("auto_save.sav")) {
if (file_exists("auto_save_OLD.sav")) {
delete_file("auto_save_OLD.sav");
}
rename_file("auto_save.sav", "auto_save_OLD.sav");
}
save_buffer("auto_save.sav");
2. 주기적인 파일 정리
게임 플레이 중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 주기적으로 파일을 정리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파일 정리하는 기능 (예: 10분마다)
if(global.time_elapsed > 600) {
if (file_exists("temp_data.sav")) {
delete_file("temp_data.sav");
}
global.time_elapsed = 0; // 타이머 초기화
}
3. 사용자 데이터 관리
사용자가 일정량의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오래된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데이터 관리
if (file_exists("user_data_1.sav") && file_exists("user_data_2.sav")) {
delete_file("user_data_1.sav"); // 오래된 사용자 데이터 파일 삭제
}
save_buffer("user_data_2.sav"); // 새로운 데이터 저장
이러한 방식으로 파일 삭제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게임 데이터 관리 및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