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정렬 설정하기

이 문서에서는 텍스트 정렬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동작은 이후에 수행할 모든 텍스트 그리기 작업에 대해 글꼴 정렬을 설정합니다. 수평 정렬은 왼쪽, 중앙 또는 오른쪽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수직 정렬은 위쪽, 중간 또는 아래쪽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는 아래 그림과 같이 그리기 작업의 x/y 위치에 상대적으로 정렬됩니다.

텍스트 정렬 예시

수평 정렬 수직 정렬
왼쪽 정렬 위쪽 정렬
중앙 정렬 중간 정렬
오른쪽 정렬 아래쪽 정렬
팁: 이 동작은 이후의 모든 텍스트 그리기 작업에 대한 정렬을 설정하므로, 게임의 시작 부분에서 한 번 호출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이벤트 (그리기 이벤트가 아닌)에서 이 동작을 설정하면, 모든 텍스트 그리기 작업에 설정된 정렬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여러 개의 텍스트 그리기 작업이 서로 다른 방법으로 정렬되어야 할 경우, 각 텍스트 그리기 작업 전에 이 동작을 호출해야 합니다.

동작 구문

set_text_alignment(H.Align, V.Align);

인수 설명

인수 설명
H.Align 수평 정렬 값 (왼쪽, 중앙, 오른쪽)
V.Align 수직 정렬 값 (위쪽, 중간, 아래쪽)

예제 코드

다음 예제 코드는 글꼴, 그리기 색상 및 텍스트에 대한 정렬을 설정합니다.

// 글꼴 설정
font = some_font;

// 색상 설정
draw_color = c_white;

// 텍스트 정렬 설정
set_text_alignment("Center", "Middle");

// 텍스트 그리기
draw_text(100, 100, "안녕하세요, 사용자님!");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

  1. 게임 시작 화면: 게임 시작 시에 중앙 정렬로 "부족의 전투"라는 제목을 그릴 수 있습니다.

gml // 게임 시작 화면 텍스트 set_text_alignment("Center", "Top"); draw_text(0, 50, "부족의 전투");

  1. 레벨 업 메시지: 레벨 업 시 메시지를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gml // 레벨 업 메시지 set_text_alignment("Right", "Bottom"); draw_text(room_width - 10, room_height - 10, "레벨 업!");

  1. 게임 종료 화면: 게임이 끝났을 때 화면 중앙에 "게임 종료"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gml // 게임 종료 메시지 set_text_alignment("Center", "Middle"); draw_text(room_width / 2, room_height / 2, "게임 종료");

이처럼 텍스트 정렬 설정 기능을 통해 게임 내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방식으로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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