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설정 (Set Font)
이 문서에서는 게임에서 사용할 폰트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이후의 모든 텍스트 그리기(draw text) 행동에 사용할 폰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사용법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리며, 원하는 폰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얼로그를 클릭하여 폰트 선택 창을 엽니다.
- 사용하려는 폰트를 선택합니다.
이 설정은 이후에 모든 텍스트 그리기 호출에 적용되므로, 게임의 시작 시 한 번만 호출하면 됩니다. 따라서, 이 설정은 드로우 이벤트에만 국한되지 않고 게임의 어떤 이벤트에서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 시작할 때 다음과 같이 폰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폰트, 색상, 정렬 설정
font_set(my_font);
draw_set_color(c_white);
draw_set_halign(fa_center);
이렇게 하면 설정한 폰트(my_font)로 흰색 텍스트가 중앙 정렬로 그려집니다.
다수의 폰트 사용하기
게임에 여러 폰트를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필요한 폰트로 텍스트를 그리기 전에 반드시 이 행동을 호출해야 합니다. 각 다른 폰트를 사용하기 전에 font_set을 호출해야만 합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폰트를 설정하고 다른 폰트를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게임 시작 시 기본 폰트 설정
// 게임 시작 시 기본 폰트 설정
font_set(my_font);
draw_set_color(c_white);
draw_text(320, 240, "게임 시작!");
다른 텍스트에 다른 폰트 설정
// 추가 텍스트에 대해 다른 폰트 설정
font_set(another_font);
draw_set_color(c_red);
draw_text(320, 300, "레벨 1: 쉽게 시작하세요!");
예제 코드 설명
| 코드 라인 | 설명 |
|---|---|
font_set(my_font); |
게임 시작 시 기본 폰트를 설정합니다. |
draw_set_color(c_white); |
텍스트 색상을 흰색으로 설정합니다. |
draw_text(320, 240, "게임 시작!"); |
특정 위치에 "게임 시작!"이라는 텍스트를 출력합니다. |
font_set(another_font); |
다른 텍스트에 대해 다른 폰트를 설정합니다. |
draw_set_color(c_red); |
텍스트 색상을 빨간색으로 설정합니다. |
draw_text(320, 300, "레벨 1: 쉽게 시작하세요!"); |
다른 텍스트를 출력합니다. |
요약
font_set을 통해 게임 내 폰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폰트를 설정한 후,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다른 폰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여러 폰트를 사용할 경우, 각 텍스트를 그리기 전에 해당 폰트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제 게임에서 텍스트를 자유롭게 그릴 수 있도록 준비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