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정렬 가져오기
이 문서에서는 텍스트 정렬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작업은 현재 드로우 텍스트 작업에 대한 폰트 정렬을 가져옵니다. 수평 정렬 또는 수직 정렬 중 어떤 것을 확인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다양한 수평 또는 수직 정렬을 나타내는 상수 값을 반환합니다.
반환 가능한 정렬 상수 값
| 상수 값 | 설명 |
|---|---|
fa_left |
텍스트가 왼쪽에 정렬됨 |
fa_center |
텍스트가 가운데에 정렬됨 |
fa_right |
텍스트가 오른쪽에 정렬됨 |
fa_top |
텍스트가 위쪽에 정렬됨 |
fa_middle |
텍스트가 중간에 정렬됨 |
fa_bottom |
텍스트가 아래쪽에 정렬됨 |
반환된 상수 값은 지정한 target 변수에 저장됩니다. 이 변수는 사전에 생성된 변수일 수도 있고 "Temp" 체크 박스를 체크하면 새로운 임시 변수일 수도 있습니다.
기본 문법
사용할 때의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텍스트 정렬을 가져오는 코드
textAlign = get_text_alignment();
예제
코드 블록을 통해 수평 텍스트 정렬을 확인하고, 설정된 값이 fa_left가 아닐 경우 이를 설정하는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텍스트 정렬을 가져옵니다
var align = get_text_alignment();
// 텍스트 정렬이 왼쪽에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왼쪽으로 설정합니다
if (align != fa_left) {
set_text_alignment(fa_left);
}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 UI에서의 텍스트 정렬: 플레이어의 점수를 화면 좌측에 정렬하려면:
draw_text(10, 10, "Score: " + string(score));
set_text_alignment(fa_left);
- 중앙 정렬된 제목: 게임 시작 화면에서 제목을 가운데에 정렬하려면:
set_text_alignment(fa_center);
draw_text(room_width / 2, 20, "Welcome to the Game!");
- 옵션 메뉴에서 텍스트 정렬: 옵션 메뉴의 항목을 오른쪽에 정렬하려면:
set_text_alignment(fa_right);
draw_text(room_width - 10, 50, "Option 1");
draw_text(room_width - 10, 70, "Option 2");
- 동적인 텍스트 정렬: 플레이어의 정보를 화면 중앙에 동적으로 생성하려면:
set_text_alignment(fa_middle);
draw_text(room_width / 2, room_height / 2, "Player: " + playerName);
마무리
텍스트 정렬 기능은 게임에서 시각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위의 코드 예제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텍스트 정렬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여 게임의 UI를 개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