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열 및 변수 화면에 그리기 (Draw Value)
이 문서는 문자열 캡션과 변수를 화면에 그리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에 텍스트와 값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기능 설명
Draw Value 액션을 사용하여 문자열 캡션 및 변수 또는 값을 화면에 그릴 수 있습니다. - 캡션(caption): 값 앞에 추가하고 싶은 문자열입니다. 필요 시 비워둘 수 있지만, 텍스트를 포함하고 싶다면 반드시 인용부호("")로 감싸야 합니다. - 값(value): 변수, 고정값, 또는 문자열일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반드시 인용부호로 감싸야 합니다. 빈 값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위치(position): 문자열이 그려질 위치를 지정합니다. 절대 위치 또는 텍스트를 그리는 인스턴스에 대한 상대 위치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기 속성
문자가 그려질 때의 모양은 다음에 따라 달라집니다: - 사용된 글꼴 - 사용된 색상 - 정렬 방식
이 모든 것은 실질적으로 그리기 전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액션 문법
draw_value(caption, value, x, y);
매개변수 설명
| 매개변수 | 설명 |
|---|---|
| caption | 그릴 캡션 (문자열), 비워둘 수 있음 |
| value | 그릴 값 (실수, 변수 또는 문자열) |
| x | 그릴 x 위치 |
| y | 그릴 y 위치 |
예제
다음은 실제 코드 예제입니다. 이 코드 블록은 특정 글꼴, 글꼴 색상 설정 후, 텍스트를 중앙 정렬하고 "level_num" 값을 "Level: " 캡션과 함께 그립니다.
// 글꼴 설정
draw_set_font(my_font);
// 글꼴 색상 지정
draw_set_color(c_white);
// 중앙 정렬
draw_set_halign(fa_center);
draw_set_valign(fa_middle);
// 캡션과 값 그리기
draw_value("Level: ", level_num, x, y);
이 코드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현재 레벨을 화면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 점수 표시하기
gml draw_value("Score: ", score, x, y - 50); - 플레이어의 생명 표시하기
gml draw_value("Lives: ", player_lives, x + 100, y); - 타이머 표시하기
gml draw_value("Time: ", timer_value, x, y + 100); - 데이터 기반 HUD 만들기
gml draw_value("Health: ", player_health, x - 100, y + 150); draw_value("Mana: ", player_mana, x, y + 150);
이러한 예제를 통해 다양한 게임 UI 요소를 효과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결론
위의 정보와 예제를 통해 Draw Value 액션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 중에 필요한 정보를 화면에 쉽게 표시하여 플레이어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