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형 그리기 (Draw Rectangle)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위치에 사각형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정의된 위치에 사각형을 그려줄 수 있으며, 이는 절대 위치 또는 인스턴스의 상대 위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각형은 채워지거나 테두리만 그릴 수 있습니다.
기본 문법 및 인수 설명
작업 문법:
draw_rectangle(left, top, right, bottom, outline);
인수 설명:
| 인수 | 설명 |
|---|---|
| left | 그리기 시작할 왼쪽 위치 |
| top | 그리기 시작할 위쪽 위치 |
| right | 그리기 끝낼 오른쪽 위치 |
| bottom | 그리기 끝낼 아래쪽 위치 |
| outline | 사각형이 채워질지 여부 (true/false) |
사용 예시
다음 예시는 사각형 두 개를 그리는 코드입니다. 하나는 초록색으로 채워진 사각형이고, 다른 하나는 노란색 테두리만 있는 사각형입니다.
코드 예제
// 초록색 채워진 사각형
draw_set_color(c_green);
draw_rectangle(100, 100, 200, 200, true);
// 노란색 테두리만 있는 사각형
draw_set_color(c_yellow);
draw_rectangle(250, 100, 350, 200, false);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중앙에 사각형 그리기
인스턴스의 중앙에 사각형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 인스턴스의 중앙 좌표 계산
var center_x = x + sprite_width / 2;
var center_y = y + sprite_height / 2;
// 중앙에서 크기가 50x50인 채워진 사각형 그리기
draw_set_color(c_blue);
draw_rectangle(center_x - 25, center_y - 25, center_x + 25, center_y + 25, true);
예제 2: 마우스 클릭 위치에 사각형 그리기
마우스를 클릭한 위치에 사각형을 그려보는 예제입니다.
if (mouse_check_button_pressed(mb_left)) {
var mouse_x_pos = mouse_x;
var mouse_y_pos = mouse_y;
draw_set_color(c_red);
draw_rectangle(mouse_x_pos - 25, mouse_y_pos - 25, mouse_x_pos + 25, mouse_y_pos + 25, true);
}
예제 3: 움직이는 사각형
키를 눌러 사각형을 움직이는 예제입니다.
if (keyboard_check(vk_right)) {
x += 5;
}
if (keyboard_check(vk_left)) {
x -= 5;
}
if (keyboard_check(vk_up)) {
y -= 5;
}
if (keyboard_check(vk_down)) {
y += 5;
}
// 사각형 그리기
draw_set_color(c_purple);
draw_rectangle(x - 25, y - 25, x + 25, y + 25, true);
결론
이 문서는 draw_rectangle 함수를 사용하여 사각형을 그리는 방법과 몇 가지 응용 예제를 설명했습니다. 다양한 색상과 위치를 활용하여 게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