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전환 이벤트 만들기

개요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툴킷을 사용하여 전환 이벤트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가이드는 버튼 클릭 시 컬러 팔레트가 파란색에서 녹색으로 바뀌는 커스텀 에디터 창의 예시로 설명됩니다.

필요한 사항

  • Unity 에디터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 UI 툴킷 및 C# 스크립팅에 익숙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설정

  1. Unity에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메뉴에서 Assets > Create > UI Toolkit > Editor Window를 선택합니다.
  3. 창의 이름을 TransitionExample으로 지정하고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이 과정으로 TransitionExample.cs, TransitionExample.uss, TransitionExample.uxml 세 개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 내용 수정

TransitionExample.cs

다음 코드로 파일 내용을 수정합니다.

using System;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TransitionExample : EditorWindow
{
    // 필드 정의
    [SerializeField] private VisualTreeAsset m_VisualTreeAsset = default;

    private Button clickMeButton;
    private VisualElement colorChanger;
    private Label eventLabel;
    private Label timeLabel;

    private DateTime lastEvent;
    private static readonly TimeSpan NearlyInstantaneousThreshold = TimeSpan.FromMilliseconds(10);

    // UI 요소의 클래스 이름 정의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ClickMeButtonClass = "click-me";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ColorChangerClass = "color-changer";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ColorChangerTransitionClass = "color-transition";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EventLabelName = "eventLabel";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TimeLabelName = "timeLabel";
    private static readonly string TimeBelowThresholdText = "Almost instantaneous.";

    [MenuItem("Window/UI Toolkit/Transition Example")]
    public static void ShowExample()
    {
        TransitionExample wnd = GetWindow<TransitionExample>();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TransitionExample");
        wnd.minSize = new Vector2(500f, 400f);
    }

    public void CreateGUI()
    {
        lastEvent = DateTime.Now;
        VisualElement root = rootVisualElement;
        VisualElement uxmlAsset = m_VisualTreeAsset.Instantiate();
        root.Add(uxmlAsset);

        clickMeButton = root.Q<Button>(className: ClickMeButtonClass);
        colorChanger = root.Q<VisualElement>(className: ColorChangerClass);
        eventLabel = root.Q<Label>(name: EventLabelName);
        timeLabel = root.Q<Label>(name: TimeLabelName);

        // 이벤트 등록
        clickMeButton.RegisterCallback<ClickEvent>(OnClickEvent);
        colorChanger.RegisterCallback<TransitionRunEvent>(OnTransitionRun);
        colorChanger.RegisterCallback<TransitionStartEvent>(OnTransitionStart);
        colorChanger.RegisterCallback<TransitionEndEvent>(OnTransitionEnd);
        colorChanger.RegisterCallback<TransitionCancelEvent>(OnTransitionCancel);
    }

    private void OnDisable()
    {
        clickMeButton.UnregisterCallback<ClickEvent>(OnClickEvent);
        colorChanger.UnregisterCallback<TransitionRunEvent>(OnTransitionRun);
        colorChanger.UnregisterCallback<TransitionStartEvent>(OnTransitionStart);
        colorChanger.UnregisterCallback<TransitionEndEvent>(OnTransitionEnd);
        colorChanger.UnregisterCallback<TransitionCancelEvent>(OnTransitionCancel);
    }

    private void OnClickEvent(ClickEvent evt)
    {
        colorChanger.ToggleInClassList(ColorChangerTransitionClass);
    }

    private void OnTransitionRun(TransitionRunEvent evt)
    {
        DisplayLatestEvent("TransitionRunEvent", DateTime.Now);
    }

    private void OnTransitionStart(TransitionStartEvent evt)
    {
        DisplayLatestEvent("TransitionStartEvent", DateTime.Now);
    }

    private void OnTransitionEnd(TransitionEndEvent evt)
    {
        DisplayLatestEvent("TransitionEndEvent", DateTime.Now);
    }

    private void OnTransitionCancel(TransitionCancelEvent evt)
    {
        DisplayLatestEvent("TransitionCancelEvent", DateTime.Now);
    }

    private void DisplayLatestEvent(string eventType, DateTime timestamp)
    {
        var elapsed = timestamp - lastEvent;
        if (elapsed <= NearlyInstantaneousThreshold)
        {
            timeLabel.text = TimeBelowThresholdText;
            eventLabel.text += eventType;
        }
        else
        {
            timeLabel.text = $"{elapsed:s\\.ff} s";
            eventLabel.text = eventType;
        }
        lastEvent = timestamp;
    }
}

TransitionExample.uxml

다음 코드로 파일 내용을 수정합니다.

<ui:UXML xmlns:ui="UnityEngine.UIElements" xmlns:uie="UnityEditor.UIElements"
        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engine="UnityEngine.UIElements" editor="UnityEditor.UIElements"
        noNamespaceSchemaLocation="../../UIElementsSchema/UIElements.xsd" editor-extension-mode="False">
    <Style src="TransitionExample.uss"/>
    <ui:VisualElement class="main-container">
        <ui:Button text="Click Me!" class="click-me"/>
        <ui:VisualElement class="color-changer"/>
        <ui:VisualElement class="label-section">
            <ui:VisualElement class="label-line">
                <ui:Label text="Latest event(s) :  "/>
                <ui:Label name="eventLabel"/>
            </ui:VisualElement>
            <ui:VisualElement class="label-line">
                <ui:Label text="Time since last event :  "/>
                <ui:Label name="timeLabel"/>
            </ui:VisualElement>
        </ui:VisualElement>
    </ui:VisualElement>
</ui:UXML>

TransitionExample.uss

다음 코드로 파일 내용을 수정합니다.

.click-me {
    width:250px;
    height:50px;
    font-size:40px;
    -unity-font-style: bold-and-italic;
    margin:30px;
}

.color-changer {
    margin:10px;
    width:150px;
    height:150px;
    border-width:10px;
    border-radius:75px;
    background-color: rgb(0, 31, 138);
    transition: background-color 3s ease-in-out 1s;
}

.main-container {
    align-items: center;
    justify-content: space-between;
    flex-grow:1;
    background-color: rgb(60, 60, 60);
}

.label-section {
    margin:10px;
    border-width:2px;
    width:95%;
    align-items: center;
}

.label-line {
    flex-direction: row;
    margin:5px;
    flex-grow:1;
    align-items: center;
    width:90%;
    height:25px;
    font-size:14px;
    padding:0;
}

.color-transition {
    background-color: rgb(177, 221, 111);
}

에디터 메뉴에서 예시 실행

  1. TransitionExample.cs 파일을 선택한 후 TransitionExample.uxml이 없는 경우 인스펙터의 Visual Tree Asset 필드에 끌어다 놓습니다.
  2. 메뉴에서 Window > UI Toolkit > Transition Example을 선택합니다.
  3. 버튼을 클릭하면 컬러 전환과 전송된 이벤트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 USS (스타일 시트)
  • 이벤트 처리
  • 루핑 전환 만들기
  • 커스텀 에디터 창에서 전환 생성
  • 에디터 창 간에 드래그 앤 드롭 UI 만들기

이 자료는 Unity Technologies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2022년 출판.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