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특히 UI 툴킷을 사용하여 에디터 UI를 만드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개요

이 예제에서는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변경하는 커스텀 에디터 창을 생성합니다. 이 예제에서 생성한 완성된 파일은 GitHub 저장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행 조건

  • Unity 에디터, UI 툴킷, C# 스크립팅에 익숙한 개발자.

코드 예제: BindProperty 사용하기

BindProperty 메서드를 사용하여 UI 요소에 C# 프로퍼티를 바인딩하고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편집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폴더 및 파일 설정

  1. 빌드할 폴더의 이름을 bind-without-binding-path로 설정합니다.
  2. 이 폴더 내에 Editor라는 이름의 하위 폴더를 생성합니다.
  3. Editor 폴더에서 SimpleBindingPropertyExample.cs라는 이름의 C# 스크립트를 생성하고 다음 코드를 추가합니다.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UIElements;
using UnityEngine.UIElements;

namespace UIToolkitExamples
{
    public class SimpleBindingPropertyExample : EditorWindow
    {
        TextField m_ObjectNameBinding;

        [MenuItem("Window/UIToolkitExamples/Simple Binding Property Example")]
        public static void ShowDefaultWindow()
        {
            var wnd = GetWindow<SimpleBindingPropertyExample>();
            wnd.titleContent = new GUIContent("Simple Binding Property");
        }

        public void CreateGUI()
        {
            m_ObjectNameBinding = new TextField("Object Name Binding");
            rootVisualElement.Add(m_ObjectNameBinding);
            OnSelectionChange();
        }

        public void OnSelectionChange()
        {
            GameObject selectedObject = Selection.activeObject as GameObject;
            if (selectedObject != null)
            {
                SerializedObject so = new SerializedObject(selectedObject);
                SerializedProperty property = so.FindProperty("m_Name");
                m_ObjectNameBinding.BindProperty(property);
            }
            else
            {
                m_ObjectNameBinding.Unbind();
            }
        }
    }
}

바인딩 테스트

  1. Unity 에디터에서 Window > UIToolkitExamples > Simple Binding Property Example을 선택합니다.
  2. 텍스트 필드가 있는 커스텀 에디터 창이 나타납니다.
  3. 씬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4.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은 에디터 창의 텍스트 필드에 표시됩니다.
  5. 텍스트 필드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변경하면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이 업데이트됩니다.

추가 리소스

결론

위의 과정은 Unity에서 UI를 생성하고 바인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에디터 도구를 만들 수 있으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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