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월드 빌드 트리 에디터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나무를 생성하고 조정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브랜치 그룹 노드'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노드는 나무의 브랜치와 잎을 생성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브랜치 그룹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분포 (Distribution) 브랜치 수와 위치를 조정합니다. 커브를 사용해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Group Seed 이 브랜치 그룹의 시드 값으로, 값을 변경하면 생성되는 브랜치가 다양해집니다.
Frequency 부모 브랜치당 생성될 브랜치 수를 조정합니다.
Twirl 부모 브랜치 주변의 회전 정도를 설정합니다.
Growth Scale 부모 노드를 따라 노드가 스케일되는 정도를 정의합니다.
Growth Angle 부모에 대한 초기 생장 각도를 정의합니다.

지오메트리 설정

프로퍼티 설명
LOD Multiplier 나무의 LOD 품질 대비 브랜치 그룹의 품질을 설정합니다.
Geometry Mode 브랜치 그룹의 지오메트리 타입을 선택합니다.
Branch Material 브랜치에 적용될 머티리얼입니다.
Frond Material 잎에 적용될 머티리얼입니다.

형태 설정

프로퍼티 설명
Length 브랜치의 길이를 조정합니다.
Radius 브랜치의 반지름을 조정합니다.
Cap Smoothing 브랜치의 끝부분 둥글기를 정의합니다.
Crinkliness 브랜치가 구불구불한 정도를 조정합니다.

브랜치 애니메이션

프로퍼티 설명
Main Wind 브랜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주 바람 효과입니다.
Edge Turbulence 잎의 가장자리를 따라 부는 바람입니다.
Create Wind Zone 플레이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윈드 존을 생성합니다.

활용 예제

  1. 브랜치와 잎 조화롭게 배치하기
    잎의 수를 조정하여 자연스럽고 풍부한 나무를 생성해 보세요. 브랜치의 분포를 조정하여 시각적으로 균형잡힌 모습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바람 효과 추가
    'Main Wind' 속성을 조정하여 나무가 바람에 따라 자연스럽게 흔들리는 모습을 구현하세요. 'Edge Turbulence'를 추가하면 잎 가장자리에 동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3. 자연스러운 브랜치 형성
    'Crinkliness'와 'Cap Smoothing'을 조정하여 생명력을 불어넣는 브랜치를 만들어 보세요. 이는 특히 선인장 및 특정 식물 모델에 적합합니다.
  4. LOD 품질 최적화
    LOD Multiplier를 사용할 때, 나무의 멀리서 바라본 시각적 품질을 조정하여 성능을 최적화하는 방법론을 익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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