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타일맵 생성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2D 게임을 개발할 때 타일맵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타일맵은 2D 환경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각각의 타일은 선택된 스프라이트를 기준으로 배열됩니다.
타일 에셋
타일 에셋은 타일맵에 배치되며, 2D 환경을 형성하는데 사용됩니다. 각 타일은 스프라이트를 참조하여 타일맵 그리드의 적절한 위치에 렌더링됩니다. 타일에 사용할 스프라이트를 준비하고 임포트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타일 생성 문서'를 참고하세요.
타일 에셋 아이콘 프로퍼티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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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iew | 선택한 타일의 시각적 미리보기를 표시합니다. |
Sprite | 이 타일에 렌더링될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
Color | 선택한 컬러로 이 타일의 스프라이트를 채색합니다. |
Collider Type | 타일을 위해 생성된 콜라이더의 모양을 정의합니다. |
Collider Type 설명
타일 에셋의 프로퍼티에서 설정된 콜라이더 타입은 타일맵 각 타일에 대한 콜라이더 모양 생성에 영향을 줍니다. 다음은 콜라이더 타입에 따라 콜라이더 모양이 생성되는 방식입니다.
콜라이더 타입 | 기능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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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ne |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는 이 타일에 대한 콜라이더 모양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Sprite |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는 타일에 할당된 스프라이트를 기반으로 콜라이더 모양을 생성합니다. |
Grid |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는 선택한 Grid 컴포넌트의 셀 레이아웃에 따라 콜라이더 모양을 생성합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 타일맵 생성: Unity 에디터에서 새로운 타일맵을 생성한 후, 적절한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타일 팔레트를 구성합니다.
- 다양한 콜라이더 사용: 특정 타일에 Collider를 추가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체가 지나갈 수 있도록 'None' 콜라이더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색상 적용: Color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타일에 다양한 색상을 적용하여 비주얼을 다채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타일맵을 생성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타일 에셋과 콜라이더의 설정을 통해 다양한 게임 환경을 구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