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셰이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 개념과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셰이더는 그래픽스의 중요한 요소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브랜치, 배리언트, 키워드와 같은 개념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셰이더의 조건부
셰이더의 조건부는 다양한 하드웨어와 상황에 맞게 서로 다른 작업을 정의하는 방법입니다. 조건부를 사용하면 동일한 셰이더가 여러 상황에서 다르게 동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개념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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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이더의 정적 브랜치 | 컴파일 시점에 브랜치 조건이 결정되는 셰이더 예를 들어, 특정 플랫폼에 대해 최적화된 코드 경로를 제공합니다. |
셰이더의 동적 브랜치 | 실행 시점에 조건에 따라 경로가 결정되는 셰이더 더 유연하지만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셰이더 배리언트
셰이더 배리언트는 특정 키워드나 설정에 따라 다르게 컴파일된 셰이더 버전입니다. Unity에서는 여러 가지 배리언트를 생성하며, 이로 인해 파일 크기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내용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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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리언트 수 확인 | 로깅 툴과 프로파일링 툴을 사용하여 컴파일된 배리언트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배리언트 제거 | 필요 없는 배리언트를 스트리핑하여 빌드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
셰이더 키워드
셰이더 키워드는 특정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키워드는 조건부 컴파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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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스크립트에서 사용하기 | C# 스크립트를 통해 셰이더 키워드를 설정하고 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머티리얼 인스펙터 사용하기 | Unity 에디터에서 머티리얼 인스펙터를 통해 셰이더 키워드와 머티리얼을 신속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셰이더 성능 최적화
셰이더 배리언트를 관리하고 불필요한 컴파일을 줄이는 것은 게임의 성능 개선에 크게 기여합니다. 특히 다음 방법을 통해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방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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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 사용 | 필요에 따라 조건부를 설정하면 런타임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비동기 셰이더 컴파일 | 컴파일 시간과 런타임 성능을 분리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배리언트 컬렉션 사용 | 특정 셰이더 배리언트를 모아 관리하여 복잡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 플랫폼 최적화: 특정 플랫폼에 따라 셰이더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기기와 데스크탑의 요구 사항에 맞는 브랜치를 사용합니다.
- 다양한 시나리오 적용: 동적 브랜치를 사용하여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텍스처 해상도를 동적으로 조절합니다.
- 실시간 그래픽 변경: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게임 중 실시간으로 셰이더 키워드를 변경하여 그래픽 효과를 조정합니다.
Unity의 셰이더는 다양한 상황에서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게임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