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Grid Layout Group에 대한 안내
이 문서는 Unity의 Grid Layout Group 컴포넌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자식 레이아웃 요소를 격자 무늬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개념
Grid Layout Group은 자식 요소들을 일정한 격자로 정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주요 속성
속성 | 설명 |
---|---|
Padding | 레이아웃 그룹 가장자리의 여백입니다. |
Cell Size | 각 레이아웃 요소가 사용할 고정된 크기입니다. |
Spacing | 레이아웃 요소 간의 간격입니다. |
Start Corner | 첫 번째 요소가 위치하는 모서리를 지정합니다. |
Start Axis | 요소가 배치되는 주축을 설정합니다. 수평 또는 수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hild Alignment | 사용 가능한 공간을 충분히 채우지 않는 경우의 정렬 방식을 설정합니다. |
Constraint | 자동 레이아웃 시스템을 위한 격자 무늬의 행렬 수 제한입니다. |
설명
Grid Layout Group은 자식 요소들의 최소, 선호, 가변 크기 속성을 무시하고 Cell Size 속성에 지정된 고정 크기를 사용합니다. 이는 UI를 더욱 일관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동 레이아웃 시스템과의 조합
Grid Layout Group을 자동 레이아웃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평 및 수직 크기가 독립적으로 계산됩니다.
- 셀 수가 정해져 있어도, 격자 무늬가 해당 내용을 배치할 수 있는 방식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제약(Constraint)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행렬 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가변 너비 및 고정 높이 설정
이 설정에서는 요소가 추가될 때 수평으로 확장됩니다. 다음과 같은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id Layout Group Constraint | 콘텐츠 크기 피터 수평 맞춤 | 콘텐츠 크기 피터 수직 맞춤 |
---|---|---|
고정 열 수(Fixed Row Count) | 선호 크기(Preferred Size) | 선호 크기(Preferred Size) 또는 제약 없음(Unconstrained) |
2. 고정 너비 및 가변 높이 설정
이 설정에서는 요소가 추가될 때 수직으로 확장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Grid Layout Group Constraint | 콘텐츠 크기 피터 수평 맞춤 | 콘텐츠 크기 피터 수직 맞춤 |
---|---|---|
고정 행 수(Fixed Column Count) | 선호 크기(Preferred Size) 또는 제약 없음(Unconstrained) | 선호 크기(Preferred Size) |
3. 가변 너비 및 높이
격자 무늬의 너비와 높이가 모두 가변적이고, 행렬의 수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Grid Layout Group Constraint | 콘텐츠 크기 피터 수평 맞춤 | 콘텐츠 크기 피터 수직 맞춤 |
---|---|---|
가변적(Variable) | 선호 크기(Preferred Size) | 선호 크기(Preferred Size) |
결론
Grid Layout Group은 Unity UI에서 효과적으로 UI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적절한 속성 조정을 통해 원하는 레이아웃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을 통해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관리하며 시각적으로 일관성 있는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