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게이션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내비게이션과 경로 탐색을 위한 스크립팅 API를 설명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내비게이션 작업 수행 방법을 배우고, NavMeshAgen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코드 예제를 제공합니다.
내비게이션 작업 수행 방법
내비게이션은 게임 캐릭터가 환경 내에서 효율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Unity의 NavMesh
는 이러한 내비게이션을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NavMeshAgent 사용법
NavMeshAgent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가 NavMesh를 따라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래는 NavMeshAgent
를 설정하고 목표 위치로 이동시키는 간단한 코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AI;
public class AgentMover : MonoBehaviour
{
public NavMeshAgent agent;
public Transform target;
void Update()
{
if (Input.GetMouseButtonDown(0))
{
Ray ray = Camera.main.ScreenPointToRay(Input.mousePosition);
RaycastHit hit;
if (Physics.Raycast(ray, out hit))
{
agent.SetDestination(hit.point);
}
}
}
}
다양한 활용 예제
- 충돌 방지:
NavMeshAgent
의avoidancePriority
속성을 설정하여 서로 다른 에이전트들 간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통합: 내비게이션 작업을 애니메이션 및 다른 게임 시스템과 통합하여 실감나는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네비게이션: 특정 게임 환경에서 기존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커스터마이즈하여 새로운 게임 플레이를 제공합니다.
요약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내비게이션 및 경로 탐색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 사항과 NavMeshAgent
사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실제 게임에서 캐릭터나 객체의 자동 이동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항목 | 설명 |
---|---|
최신 버전 | 2023.2 |
이전 버전 | 2022.3, 2021.3 |
주요 기능 | NavMesh 및 NavMeshAgent |
예제 코드 | 에이전트 이동 예제 |
충돌 방지 | avoidancePriority 설정 |
커스터마이즈 | 네비게이션 시스템 |
통합 가능 시스템 | 애니메이션, AI 등 |
콘텐츠 형식 | 스크립팅 API |
사용 라이센스 | Unity의 허가 없이 사용 가능 |
문서 언어 | 한국어 |
이러한 내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