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모델 임포트 및 아바타 설정
개요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사용하면 아바타의 뼈대의 모션 범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아바타를 설정하고, Muscles & Settings 탭을 통해 세부적인 조정을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아바타 근육 및 설정 탭
아바타를 올바르게 설정하면 Unity 애니메이션 시스템이 뼈대 구조를 "이해"하고, 아바타 인스펙터의 Muscles & Settings
탭을 통해 캐릭터의 모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Muscles & Settings 탭의 구성 요소
Muscles & Settings 탭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목 | 설명 |
---|---|
(A) 탭 전환 버튼 | Mapping 탭과 Muscles & Settings 탭 간에 전환합니다. 변경 사항은 적용 후 전환해야 합니다. |
(B) Muscle Group Preview | 미리 정의된 변형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조작합니다. |
(C) Per-Muscle Settings | 개별 뼈대 조정에 사용됩니다. 범위를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
(D) Additional Settings | 특수 효과 조정에 사용됩니다. |
(E) Muscles 메뉴 | 모든 근육 설정을 기본값으로 되돌리는 Reset 기능이 있습니다. |
(F) 제어 버튼 | 변경 사항을 승인(Accept)하거나, 취소(Revert)하며 Avatar 창을 종료(Done)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적용된 변경 사항을 반드시 적용해야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
변경 사항 미리보기
Muscle Group Preview
및 Per-Muscle Settings
에서 설정한 변경 사항은 씬 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사용해 각 설정의 동작 범위를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이동 자유도(DoF)
Additional Settings
에서 Translate DoF
옵션을 활성화하면 휴머노이드에 이동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Unity가 회전만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실행합니다.
고려사항
Translate DoF를 활성화하면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리타게팅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으며 성능 요구 사항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경우에만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Unity의 아바타와 관련된 설정은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Muscles & Settings 탭을 통해 세밀하게 조정함으로써 더욱 사실적인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추가 활용 및 응용 예제
- 고급 애니메이션 시스템: 다양한 캐릭터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각 뼈대의 근육 설정을 다양화합니다.
- 인터랙티브 게임: 플레이어의 행동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근육 애니메이션을 조정하여 몰입감을 높입니다.
- AR/VR 애플리케이션: 현실적인 아바타 움직임을 구현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이 문서는 Unity에서 아바타를 설정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 정보를 제공합니다. Unity의 강력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멋진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