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모델 임포트 및 아바타 설정

개요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사용하면 아바타의 뼈대의 모션 범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아바타를 설정하고, Muscles & Settings 탭을 통해 세부적인 조정을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아바타 근육 및 설정 탭

아바타를 올바르게 설정하면 Unity 애니메이션 시스템이 뼈대 구조를 "이해"하고, 아바타 인스펙터의 Muscles & Settings 탭을 통해 캐릭터의 모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Muscles & Settings 탭의 구성 요소

Muscles & Settings 탭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목 설명
(A) 탭 전환 버튼 Mapping 탭과 Muscles & Settings 탭 간에 전환합니다. 변경 사항은 적용 후 전환해야 합니다.
(B) Muscle Group Preview 미리 정의된 변형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조작합니다.
(C) Per-Muscle Settings 개별 뼈대 조정에 사용됩니다. 범위를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D) Additional Settings 특수 효과 조정에 사용됩니다.
(E) Muscles 메뉴 모든 근육 설정을 기본값으로 되돌리는 Reset 기능이 있습니다.
(F) 제어 버튼 변경 사항을 승인(Accept)하거나, 취소(Revert)하며 Avatar 창을 종료(Done)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적용된 변경 사항을 반드시 적용해야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변경 사항 미리보기

Muscle Group PreviewPer-Muscle Settings에서 설정한 변경 사항은 씬 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사용해 각 설정의 동작 범위를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이동 자유도(DoF)

Additional Settings에서 Translate DoF 옵션을 활성화하면 휴머노이드에 이동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Unity가 회전만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실행합니다.

고려사항

Translate DoF를 활성화하면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리타게팅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으며 성능 요구 사항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경우에만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Unity의 아바타와 관련된 설정은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Muscles & Settings 탭을 통해 세밀하게 조정함으로써 더욱 사실적인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추가 활용 및 응용 예제

  • 고급 애니메이션 시스템: 다양한 캐릭터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각 뼈대의 근육 설정을 다양화합니다.
  • 인터랙티브 게임: 플레이어의 행동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근육 애니메이션을 조정하여 몰입감을 높입니다.
  • AR/VR 애플리케이션: 현실적인 아바타 움직임을 구현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이 문서는 Unity에서 아바타를 설정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 정보를 제공합니다. Unity의 강력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멋진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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