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기반 렌더링 머티리얼 유효성 검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물리 기반 렌더링(PBR) 머티리얼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정 머티리얼이 권장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여, 시각적으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 머티리얼 유효성 검사란?

머티리얼 유효성 검사(Physically Based Rendering Material Validator)는 장면 뷰에서 드로우 모드를 통해 사용됩니다. 이 기능은 머티리얼의 픽셀 값이 권장되는 범위 안에 있는지를 확인하고, 범위를 벗어난 경우 경고 색상으로 표시합니다.

사용 방법

  • 드로우 모드 선택: Unity 에디터의 씬 뷰에서 드로우 모드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합니다.
  • 모드 설정: “Material Validation” 옵션에서 Validate Albedo 및 Validate Metal Specular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2. 알베도 확인 모드

알베도 확인 모드에서는 PBR 머티리얼의 알베도 색상이 올바른 범위 내에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이때 다음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기능
Check Pure Metals 금속성으로 정의된 픽셀 중 알베도 값이 0이 아닌 경우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
Luminance Validation 미리 설정된 머티리얼 유효성 검사 설정을 조정
Hue Tolerance 색조 간의 오차 허용 범위 설정
Saturation Tolerance 농도 간의 오차 허용 범위 설정

색상 레전드

색상 설명
빨간색 최소 밝기 값보다 낮은 픽셀
파란색 최대 밝기 값보다 높은 픽셀
노란색 금속성 정의 시 알베도 값이 0이 아닌 픽셀

3. 금속 스페큘러 확인 모드

Validate Metal Specular 모드는 어두운 픽셀을 강조하여 잠재적인 스페큘러 값 문제를 감지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기능
Check Pure Metals 금속성 픽셀 중 알베도 값이 0이 아닌 경우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
Minimum Specular Value 비금속성의 최소 스페큘러 값: 40, 금속성: 155
Maximum Specular Value 비금속성의 최대 스페큘러 값: 75, 금속성: 255

색상 레전드

색상 설명
빨간색 최소 스페큘러 값보다 낮은 픽셀
파란색 최대 스페큘러 값보다 높은 픽셀
노란색 금속성 정의 시 알베도 값이 0이 아닌 픽셀

4. 구현 방법

유효성 검사를 지원하는 머티리얼에는 Unity의 스탠다드 셰이더 또는 Surface Shader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커스텀 셰이더의 경우, 다음의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 META 패스 추가: csharp #pragma shader_feature EDITOR_VISUALIZATION
  2. 스페큘러 컬러 할당: csharp input.SpecularColor = materialSpecularColor;
  3. 커스텀 meta 패스 작성

예시: csharp Pass { Name "META" Tags { "LightMode"="Meta" } Cull Off CGPROGRAM // ... metadata initialization return UnityMetaFragment(input); }

이 코드와 프로세스는 커스텀 머티리얼이 유효성 검사를 지원하도록 설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결론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PBR 머티리얼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문제가 있는 픽셀을 시각적으로 강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머티리얼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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