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2022.3 LTS)
이 문서는 Unity의 그래픽스 및 조명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아래에 있는 내용은 전역 조명, LOD(레벨 오브 디테일) 및 라이트 프로브의 사용 방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실시간 전역 조명
Unity에서 인라이튼을 사용하여 실시간 전역 조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조명 시스템은 베이킹된 직접 및 간접 조명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가 Receive Global Illumination 속성을 갖고 있을 경우, 라이트맵을 사용하여 광원을 관리하게 됩니다.
1.1 Receive Global Illumination 설정
- Receive Global Illumination이 활성화된 경우, 오브젝트는 베이킹된 조명과 실시간 조명 정보를 모두 수신합니다.
- 메시 렌더러 설정 및 ReceiveGI 스크립트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상세 설정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LOD 시스템 및 전역 조명
Unity의 LOD 시스템은 디테일 수준이 다양한 모델을 관리합니다. 가장 디테일한 모델은 조명 계산에서 직접 조명과 간접 조명을 모두 지원하지만, 낮은 LOD 모델은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2.1 LOD 그룹의 설정
- LOD 그룹에서 낮은 디테일 모델은 직접 조명만 활용하며, 간접 조명은 라이트 프로브에 의존합니다.
- LOD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LOD 모델 주위에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해야 합니다.
3. 라이트 프로브와 결합
라이트 프로브는 조명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다양한 LOD 모델에 연결하여 더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를 제공합니다.
3.1 라이트 프로브 사용 방법
- 라이트 프로브 또는 라이트 프로브 프록시 볼륨을 배치하여, 오브젝트의 위치에 따라 조명 정보를 조정합니다.
- 베이크된 라이트맵을 사용하여 라이트 프로브의 실시간 조명과 결합합니다.
4. 실시간 앰비언트 컬러와의 연계
실시간 앰비언트 컬러는 낮은 LOD 모델의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통해 동적이고 변화하는 조명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간단한 라이트 프로브 사용: LOD 모델 주위에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여 간접 조명을 자연스럽게 만들기.
- Receive Global Illumination 설정: 오브젝트에 Receive Global Illumination을 활성화하여 베이크된 조명 효과 추가하기.
- LOD 그룹 최적화: 각 디테일 수준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 LOD 그룹을 만들고, 라이트 프로브를 활용하여 저사양 디바이스에서도 원활한 조명 효과 제공하기.
이 문서는 Unity에서 실시간 전역 조명과 LOD 시스템, 라이트 프로브 사용법에 대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추가적인 설정 및 활용 방법은 Unity 공식 문서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