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OD(디테일 수준) 기술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메시의 디테일 수준(LOD)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LOD 기술은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OD란 무엇인가?

LOD(Level of Detail)는 카메라와의 거리에 따라 렌더링할 메시의 디테일을 조절하는 기술입니다. 카메라와 멀리 떨어져 있는 게임 오브젝트는 더 낮은 디테일의 메시를 사용하여 GPU의 연산 부하를 줄입니다. 이는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LOD 레벨 이해하기

LOD 레벨은 각각의 게임 오브젝트에 대해 어떻게 렌더링할지 정의하는 메쉬입니다. Unity는 게임 오브젝트가 카메라에서 떨어진 거리를 기반으로 적절한 LOD 레벨을 선택하여 표시합니다.

LOD 레벨 설명
LOD 0 가장 세밀한 메쉬로, 카메라와 가장 가까울 때 사용됩니다.
LOD 1 더 적은 삼각형을 가진 덜 디테일한 메쉬로, 카메라에서 적당한 거리일 때 사용됩니다.
LOD 2 더 낮은 디테일의 메쉬로, 카메라와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사용됩니다.

Unity에서 LOD 설정하는 방법

LOD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LOD Group 컴포넌트가 포함된 게임 오브젝트가 필요합니다. 이 컴포넌트는 LOD의 작동 방식을 정의합니다.

LOD 설정 방법

  1. 외부 3D 모델링 애플리케이션 사용
    외부에서 LOD 레벨을 설정하고 Unity로 가져옵니다.
  2. 수동 설정
    Unity 내에서 LOD Group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LOD 레벨의 수동 설정

LOD Group 컴포넌트의 선택 표시줄을 통해 카메라로부터의 거리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 8개의 LOD 레벨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반의 LOD 설정

모든 게임 오브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LOD 설정은 "품질 설정" 창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항목 설명
Maximum LOD Level 지정한 LOD 레벨보다 더 높은 메시는 빌드에서 제외됩니다.
LOD Bias 임계 거리에서 더 높은 LOD 레벨을 선호할지 또는 더 낮은 LOD 레벨을 선호할지를 결정합니다.

활용 예제

  1. 자연 환경에서의 LOD 사용
    나무와 같은 자연 환경 오브젝트는 LOD 레벨을 설정하여 멀리서 볼 때 디테일을 줄이고, 가까이서 볼 때 고해상도 모델을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2. 캐릭터 모델의 최적화
    NPC 캐릭터 모델에 LOD를 적용하여 멀리서 보일 때는 간단한 메쉬를 사용하고, 가까이서 보일 때는 더 복잡한 메쉬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동적 LOD 설정
    게임에서 카메라의 거리에 따라 LOD 레벨을 동적으로 변경하여 게임 성능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Unity의 LOD 설정 및 활용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뤘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게임 성능 최적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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