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클래식 버전 재출시에 열광하며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다
최근 게임업계에서 클래식 버전의 출시가 nuevamente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클래식 서비스는 검증된 과거의 게임 콘텐츠를 통해 신규 이용자에게 흥미를 유도하거나 기존 플랫폼의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한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 21일, 다양한 국내외 게임사들이 자사 IP의 클래식 버전을 선보이며 뚜렷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특히 넥슨의 '바람의 나라 클래식'은 지난 9일 메이플스토리 월드 플랫폼에 공개된 이후 누적 접속자 수가 40만 명을 넘었다.
'바람의 나라 클래식'은 원작 MMORPG '바람의 나라'의 초기 모습을 재현한 게임으로, 여러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아직은 미구현 콘텐츠가 많고 불편한 점도 있으나, 많은 게이머들이 추억을 되살릴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하고 있는 상황이다. 넥슨 관계자는 이 프로젝트가 '바람의 나라' IP를 활용한 다양한 월드 개발을 장려하는 차원에서 시작되었음을 언급하며, 더 많은 크리에이터와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싶다고 밝혔다.
블리자드는 '워크래프트' IP의 30주년을 기념하여 복각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90년대에 출시된 RTS 게임 '워크래프트1·2'의 리마스터 버전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에 대한 새로운 서버 개방을 예고하였다. 이들 클래식 서버는 신규 플레이어들에게 게임의 초기 콘텐츠를 재경험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블리자드 게임 디렉터 이안 해지코스타스는 이를 통해 새로운 커뮤니티가 탄생하고, 게임 개발팀도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도 '블레이드앤소울'의 초기 콘텐츠를 현대화하여 재출시한 '블레이드앤소울 네오'를 지난달 공개했다. 이 서버는 원작 블소의 전성기 콘텐츠를 개선한 버전으로, 출시 직후 2000명이 넘는 대기열이 발생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이로 인해 블소는 PC방 순위에서도 20위권 안에 드는 성과를 올렸다.
클래식 버전의 출시 전략은 향후에도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검증된 콘텐츠를 재출시하고 새롭게 단장하는 클래식 버전은 개발 비용이 낮고, 어느 정도의 흥행 가능성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블리자드가 5년 전 출시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역시 원작 팬들을 결집시키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는 등, 게임업계에서 클래식 버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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